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메라 모드(P, Tv(S), Av, M) 설명

☞디카·컴·인터넷/카메라 강좌

by 산과벗 2019. 12. 20. 10:44

본문

<카메라 모드(P, Tv(S), Av, M) 설명>

어떤 피사체를 촬영하는데 조리개값 F8, 셔터속도 1/500s, ISO 800 의 값이 적정노출의 사진으로 나왔다고 가정하고,


1. 처음 배우는 우리는 주로 Av(조리개 우선모드)를 사용함.

2. Av(조리개 우선모드) 사용자인 내가 조리개값(F8)을 설정하면 셔터속도는 카메라가 자동(1/500s)으로 설정했다는 뜻.

3. Av(조리개 우선모드)는 ISO(감도)를 원하는 노출값을 얻기위해 ISO 800 으로 내가 수동설정했다는 뜻.

여기서, Av(조리개 우선모드)는 사용자인 내가 조리개값을 설정하여 고정시키는 모드이니 내가 바꾸지 않으면 조리개는

절대로 바뀌면 안되겠죠. 대신 수동으로 내가 ISO를 올렸다 내렸다하거나 조리개를 수동으로 조절하면 자동으로 셔터속도가

바뀌는 모드입니다.


-> 아래는 셔터속도와 ISO(감도) 배우면 이해되는 내용입니다.

위에 조건처럼 F8로 설정했을때 ISO를 800에서 400으로 내리면 셔터속도가 1/250s 로 바뀌고 1600으로 올리면 1/1000s로

바뀌겠죠.

이해되나요? ^^ 조리개는 그대로 F8 (Av(조리개 우선모드)에서는 내가 조리개값을 바꾸지 않는 이상 절대 바뀌면 안되니깐)

4. 만약 Av(조리개 우선모드)에서 내가 조리개를 F8에서 F4로 바꾸면 그에따라 자동으로 셔터속도도 바뀌겠죠, 이때 ISO는

또한 사용자에 의해 수동으로 바꾸며 됩니다.


< 모드별 설명>

카메라가 자동설정->자동

사용자가 수동설정->수동


캐논(Av=Aperture Value, Tv=Time Value), 니콘,소니(A, S)로 표기

(모드)

조리개값 (F8)

셔터속도 (1/500s)

 ISO (ISO 800)

 P(프로그램 모드)

자동

자동

수동

 Av, A(조리개우선 모드)

수동

자동

수동

 Tv, S(셔터우선 모드)

자동

수동

수동

 M(완전수동모드)

수동

수동

수동

 Auto (완전자동모드)

 자동 자동 자동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