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듬해물철판볶음/쑥된장국/쑥조개국/쑥 완자국 등

☞건강·생활·웰빙/먹거리·웰빙음식

by 산과벗 2007. 2. 2. 15:53

본문

모듬해물철판볶음

준비할 재료
중하 8마리, 주꾸미 2마리, 골뱅이 8개, 생표고버섯 4개, 숙주나물 200g, 당근 1/2개, 피망 1개, 붉은 피망 1개, 대파 1대, 양파 1/2개, 양파볶음 양념장,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만드는 법
1. 해물은 손질하여 준비하고, 생표고버섯, 피망, 붉은 피망, 양파는 굵게 채 썰고 대파는 반 갈라 5cm 길이로 자른다. 숙주나물은 씻어 건진다.
2. 철판에 식용유 2큰술을 두르고 ①의 재료들을 나란히 놓고 불을 켠다.
3. 김이 나기 시작하면 양파볶음 양념장을 넣고 섞어가며 익혀 먹는다. 부족한 간은 소금과 후춧가루로 맞춘다.
쑥된장국
준비할 재료
쑥 150g, 찹쌀가루 3큰술, 된장 1큰술, 국물내기용 멸치 10마리, 물 4컵, 청주 1작은술, 송송 썬 붉은 고추 ½개 분량, 소금 약간, 물 4컵
만드는 방법
1. 쑥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턴 후 찹쌀가루를 뿌려 옷을 입힌다.
2. 물 4컵을 냄비에 담고 내장을 정리한 멸치를 넣어 팔팔 끓인 후 멸치는 건져낸다.
3. ②에 청주를 넣고 된장을 풀어 한소끔 더 끓인 다음 쑥을 넣어 익힌다.
4. ③을 불에서 내리기 전에 송송 썬 붉은 고추를 넣는다.

쑥쇠고기완자국

준비할 재료
쑥 200g, 다진 쇠고기 100g, 달걀 1개, 식용유 1작은술, 물 4컵,국간장 1큰술, 소금·실고추 약간씩 

 

양념(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후추 약간씩, 청주 ½큰술, 녹말가루 5큰술),

만드는 방법
1. 쑥은 깨끗하게 손질해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짜고 잘게 다진다.
2. 다진 쑥과 다진 쇠고기, 분량의 양념 재료를 고루 섞은 후 여러번 치대어 한입 크기의 완자 모양으로 만든다.
3. 달군 팬에 쑥쇠고기완자를 돌돌 굴려가며 익힌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달걀을 풀어 도톰하게 지단을 부쳐 곱게 채썬다.
5. 물 4컵을 냄비에 붓고 팔팔 끓으면 쑥쇠고기완자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이다가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마지막에 실고추, 채썬 지단을 올려낸다.

쑥조개국
준비할 재료
쑥 80g, 바지락 200g, 대파 ⅓대, 된장 1큰술, 물 5컵
만드는 방법
1. 쑥은 씻기 전에 깨끗하게 다듬어 맑은 물에 여러 번 씻어 헹군다.
2. 바지락은 껍질끼리 비벼가며 씻어 냄비에 담고 물을 부은 후 손질한 대파를 넣어 조개가 입을 벌릴 때까지 끓인다.
3. 삶은 바지락을 건져 맑은 물에 다시 한번 헹구고 국물을 다른 냄비에 가만히 따라 붓는다.
4. ③에 된장을 풀어 한소끔 끓이다가 ②의 삶은 바지락을 넣고 쑥을 넣는다. 쑥이 한숨 죽을 정도로 끓여 낸다.

애쑥탕
준비할 재료
애쑥 150g, 표고버섯 3개, 다시마 약간, 국간장 2큰술, 물 10컵, 생콩가루 ½컵, 무 ½개
만드는 방법
① 냄비에 물 10컵, 표고버섯, 다시마, 무를 넣고 1시간 정도 끓여서 국간장으로 간을 하여 맑은 장국을 만든 다음 건더기는 건진다.
② 애쑥은 씻어서 물기를 뺀 다음 생콩가루를 고루 묻힌다.
③ 준비한 장국을 불에 올려 끓으면 ②를 넣어 한소끔 끓여낸다.

쑥달걀완자국
준비할 재료
쑥 150g, 달걀 2개,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멸치 우린 물 4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참치액소스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드는 방법
1. 쑥은 다듬고 씻어서 끓는 물에 파랗게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고 송송 썬다.
2. 달걀은 알끈을 제거하고 곱게 푼다.
3. 대파는 송송 썰고, 고추는 씨를 털고 곱게 다진다.
4. 달걀 푼 물에 대파와 쑥, 고추, 마늘을 넣고 골고루 섞어 반죽한다.
5. 냄비에 멸치 우린 물을 붓고 참치액소스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끓이다가 달걀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 넣어 끓인다.
명태알과 내장인 곤이로 만든 얼큰한 찌개. 일식집 가면 밥과 함께 꼭 시켜서 먹는 시원한 알탕을 집에서 끓여봤어요. 남편이 먹으면 더욱 힘이 솟을 것 같아요.

♣ 주재료(2인분) - 명태알(1줌), 곤이(2줌), 무(2줌), 쑥갓(1줌), 대파(1/3대), 팽이버섯(1봉지), 홍고추(1/2개), 멸치다시마육수(2컵 반), 소금

♣ 다대기 - 물(4), 국간장(1), 고춧가루(2), 맛술(0.5), 다진 마늘(0.5), 생강가루


명태알과 곤이는 소금물에 씻어서 준비하고, 무는 나박 썰고, 대파와 고추는 어슷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흐르는 물에 씻어놓고, 쑥갓도 먹기 좋게 뜯어 씻어서 준비해요.

다대기 재료들을 물에 개어서 미리 만들어놓고

멸치다시마육수에 다대기를 풀고 무를 넣어 팔팔 끓이다가


무가 어느 정도 익으면 알과 곤이를 넣어서 한소끔 더 끓이고

대파도 넣어 국물이 우러나게 푹 끓이다가 먹기 직전에 팽이버섯과 쑥갓, 홍고추를 올리고, 나머지 간은 소금으로 하면 끝.

명란젓으로도 국을 끓여보자

명란젓으로도 국을 끓이면 참 맛나답니다. 육수나 물에 명란젓과 두부를 넣고 새우젓이나 까나리액젓으로 간을 하고, 파와 마늘, 청양고추를 넣어서 끓이면 시원한 명란젓국 완성.

재료가 있으면 애호박이나 팽이를 곁들여도 좋아요. 명란젓에 간이 되어 있으니, 평소보다 음식의 간은 좀 불여서 하세요

'☞건강·생활·웰빙 > 먹거리·웰빙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계탕/돼지고기/콩나물찜~  (0) 2007.02.02
부담없이 즐기는 식초요리  (0) 2007.02.02
집에서 만드는 기발한 특별 간식  (0) 2007.02.02
스파게티  (0) 2007.02.02
샤브 샤브  (0) 2007.02.0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