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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행사는 여성소비자들에게 올 봄 메이크업 트렌드와 함께 07년형 하우젠 에어컨 ‘바람의 여신’을 알리고자 마련된 것. 특히 이날 행사에는 하우젠 에어컨 CF의 ‘바람의 여신’ 복장을 한 모델들이 등장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번 ‘바람의 여신 메이크업 쇼’는 디올에서 제안하는 올 봄 유행 메이크업 서비스도 받고, 최근 앙드레Ⅱ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하우젠 바람의 여신’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어 여성고객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서울=뉴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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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허용 추진…내년 배기량기준 늘어 ‘모닝’도 합류 업체들은 기술문제로 난색…상용화엔 시간 걸릴 듯 ‘엘피지(LPG) 경차, 과연 달릴 수 있을까?’ 정부가 이르면 내년부터 경차에 액화석유가스 연료 사용을 허용할 것이란 소식이 전해지면서 엘피지 경차에 대한 운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엘피지 경차가 개발되면 경차 수요를 크게 늘리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엘피지 차량은 휘발유 차량에 견줘 연료비가 절반 정도밖에 들지 않으면서 이런저런 혜택이 많아 훨씬 경제적이다. 내년부터는 경차 기준이 배기량 800cc에서 1000cc 이하로 확대돼, 기아차의 모닝도 엘피지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엘피지 경차가 실제로 빛을 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완성차 업체들이 기술적인 문제 등을 이유로 개발에 난색을 보이고 있는 탓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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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와 백제에서는 한자 표기 이전의 순수한 고구려말과 백제말로는 왕(王)을 ‘우루’ 또는 ‘우라’로 호칭했고, 왕비를 ‘우룩’으로 호칭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오녀산성은 ‘우루산성’으로 왕산성(王山城)을 뜻한다. 고대에는 왕이 사는 곳이 수도이므로 고구려의 첫 수도는 왕(王)산성, 황(皇)산성의 뜻을 가진 오녀산성(우루산성)임이 명백한 것이다.》 다산 정약용은 ‘아방강역고(我邦疆域考)’에서 이를 랴오허(遼河)의 지류인 소자하 상류, 지금의 중국 랴오닝(遼寧) 성 싱징(興京) 일대로 비정(比定·비교하여 정함)했다. 현대 한국 역사학자들은 대개 랴오닝 성 환런(桓仁)시 오녀산성(五女山城)을 홀본(졸본)성이라고 추정한다. 물론 확증은 없다. 중국 역사학자들의 일부는 이 견해에 강력히 반대한다. 환런 지역이 비교적 평지인 데 비해 오녀산성은 해발 806m의 높은 곳에 위치한다. 서쪽, 북쪽, 동북쪽의 대부분은 깎아지른 수십 m의 절벽을 이뤄 동쪽, 동남쪽과 그 밖의 절벽 사이에 성을 쌓은 난공불락의 천연요새다. 1985년 오녀산에 텔레비전 송신탑을 세울 때 많은 유물이 출토된 이후 중국 측이 먼저 발굴조사를 시작했고, 최근에는 한국 측도 발굴조사를 시행했다. 발굴된 유물들은 토기, 석기, 청동기, 철기, 각종 용구 등이 모두 층위별로 나와 이곳이 고조선·고구려 계열의 요새 또는 제사의례의 터전이었음을 보여 줬다. 그러나 고고유물만 놓고 봤을 때 이곳이 고구려의 첫 수도인 홀본성임이 명백히 입증된 것은 아니다. ○ 고구려 첫 수도 홀본성의 중국표기 오녀산성 문제를 푸는 열쇠는 오녀산성의 명칭 속에 숨어 있다. 오녀(五女) 산의 별칭은 고려시대 오로산(五老山), 오룡산(五龍山), 올라산(兀羅山), 우라산(于羅山), 오여산(五餘山) 등이 있었다. 따라서 당시의 고구려 발음을 한자로 표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스웨덴의 고대중국어학자 버나드 칼그렌의 고대한음(漢音) 연구에 따르면, 오녀(五女) 오로(五老) 오룡(五龍) 올라(兀羅) 우라(于羅) 오여(五餘)의 공통발음은 ‘우루’ 또는 ‘우라’이다. 오녀는 우루(五→우, 女→루 또는 뉴), 오로는 우라우(五→우, 老→라우)다. 오룡은 우룽 또는 우류(五→우, 龍→룽 또는 류), 올라는 우라(兀→우, 羅→라 또는 나)다. 우라는 말할 것도 없다. 오여는 우루(五→우, 餘→루 또는 유)다. 고대발음으로 모두 우루 또는 우라의 한자 발음 표기임을 알 수 있다. 우루 또는 우라는 무슨 뜻인가. ‘양서(梁書)’ 백제전에 ‘백제는 언어와 복장은 대략 고구려와 같다’고 기록했으므로, 백제말에서 이를 찾아볼 필요가 있다. ‘주서(周書)’ 백제전에서는 ‘왕의 성은 부여(夫餘) 씨로 어라하(於羅瑕)라고 부르며 백성들은 건길지(건吉之)라고 부르니 중국말로 모두 왕이란 뜻이다. 왕의 아내는 어륙(於陸)이라고 호칭하니 왕비라는 뜻이다’라는 기록이 있다. 어라(於羅)의 고대 중국어 발음은 우라(於→우 또는 우오, 羅→라 또는 로)다. 하(瑕)는 고위 관직에 대한 존대어다. 어륙(於陸)의 고대음은 우룩(於→우 또는 우오, 陸→룩)이다. 즉 고구려와 백제에서는 한자 표기 이전의 순수한 고구려말과 백제말로는 왕을 ‘우루’ 또는 ‘우라’로 호칭했고, 왕비를 ‘우룩’으로 호칭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오녀산성은 ‘우루산성’으로 왕산성(王山城)을 뜻한다. 고대에는 왕이 사는 곳이 수도이므로, 고구려의 첫 수도는 왕(王)산성, 황(皇)산성의 뜻을 가진 오녀산성(우루산성)임이 명백한 것이다. 언어의 공동성이 민족형성의 제1차 요인임을 고려할 때 이는 고구려가 고조선→한국민족 계열이고, 중국계열이 아님을 명백히 입증한다. 우루는 현대 한국말의 어른, 우(임금의 뜻), 위(上)와 모두 같은 계열의 어휘이다. 고구려말과 백제말에서 왕이 우루 또는 우라였다는 열쇠는 고구려 역사와 백제 역사에서 종래 풀지 못했던 여러 가지 문제를 풀어준다. ○ 고구려 두 번째 수도 국내성의 방어성인 환도성 고구려의 국력과 강역이 확대됨에 따라 첫 수도 오녀산성은 비좁고 추운 수도로 감지됐다. 고구려 제2대 유리왕은 졸본천 부근 평지에 별궁을 지어 이를 해결하려 했다. 그러나 결국 유리왕 22년(서기 3년)에 지금의 중국 지린(吉林) 성 지안(集安) 시의 국내성(國內城)으로 수도를 옮겼다. 유리왕은 평지 성으로 국내성을 쌓음과 동시에 2.5km 떨어진 바위산에 위나암성(尉那巖城)을 쌓았다. 이것이 오늘날 말하는 환도성(丸都城)으로 비정된다. 이 두 성을 하나로 연결하여 고구려의 제2기 수도인 국내위나암성이 됐다. 위나암성은 오녀산성처럼 천연의 요새를 활용하여 외부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축성한 것으로 이해된다. 국내위나암성 명칭에서 국내(國內)와 암성(巖城)은 한자 뜻 표기이고, 위나(尉那)는 고구려말의 발음한자 표기다. 위(尉)의 고대음은 ‘우, 우웨이’이고, 나(那)는 ‘나, 라’이다. 즉 위나(尉那)의 고대발음은 ‘우라’ 곧 왕(王) 또는 황(皇)의 뜻을 가진 고구려말이다. 그러므로 위나암성은 한문자로 왕암성(王巖城) 또는 황암성(皇巖城)의 뜻이다. 고구려 산상왕 13년(209년)에 외부의 침입을 염려하여 일시 위나암성으로 수도를 옮긴 일이 있었는데, 후대에 한자로 이를 환도성(丸都城)으로 표기했다. 또 고구려 11대 동천왕과 16대 고국원왕 때 각각 관구검과 모용황의 침략으로 수도인 환도성이 함락된 뒤 동쪽으로 옮겨 임시수도로 삼은 성은 동황성(東黃城)으로 표기했다. 위나(尉那)는 우라로서 중국인들이 황제에게만 쓰는 황(皇)자의 의미를 지니므로 그 유사음인 환(丸)자나 황(黃)자로 교체했을 가능성이 크다. 즉 황도성(皇都城)→환도성(丸都城), 동황성(東皇城)→동황성(東黃城)으로 변한 것이다. 이에 따르면 위나암성은 결국 오녀산성과 마찬가지로 순 고구려어 우라암성의 한자 음차이며 한자로는 ‘황도암성(皇都巖城)’을 뜻한다. ○ 백제 첫 수도 위례성 백제말 우루, 우라를 이번엔 백제에 적용해 보자. ‘삼국사기’는 기원전 18년 온조가 한강을 끼고 하남위례성(河南慰禮城)에 도읍을 정하여 백제(처음 이름인 십제·十濟)를 건국했다고 기록했다. 여기서 하남(河南)은 ‘한강 이남’의 한자표기이고 위례는 백제말의 발음 한자표기다. 그러면 위례는 무슨 뜻인가. 위(慰)의 고대음은 ‘우’이고 례(禮)의 고대음은 ‘리, 라이, 레이’다. 즉 위례는 우리 또는 우라와 같이 왕 또는 황을 뜻한다. 따라서 위례성(慰禮城)은 왕성 또는 황성을 뜻한다. ‘일본서기’에 인용된 ‘백제기’의 당시 기사가 이를 명료하게 증명한다. 일본서기 웅략기 20년 겨울조는 ‘백제기(百濟紀)에서 이르기를, 개로왕 을묘년(475년) 겨울, 맥(貊·고구려)의 대군이 와서 대성을 공격한 지 7일 7야에 왕성(王城)이 함락돼 드디어 위례(尉禮)를 잃었다. 국왕과 대후 및 왕자 등이 모두 적의 손에 죽었다’고 인용했다. 여기서 왕성이 곧 위례임을 확인할 수 있다. 백제 온조왕 때 한강도 우리하(郁里河)로 표기한 적이 있는데, 이것도 왕성(王城)의 강이란 뜻이라고 본다. 한강 이남에 하남위례성이 있었다면, 한강 이북엔 하북위례성이 있지 않았을까. 그렇기 때문에 구태여 하남을 강조해 넣지 않았을까. 고구려 광개토대왕비 비문에 영락 6년(396년) 광개토대왕이 남진해 한강에 이르러 백제의 58개성을 빼앗은 공적을 기록한 가운데 우루성(于婁城)이라는 지명이 등장한다. 지금까지 논의에 따르면 이는 왕성·황성을 뜻하는 백제·고구려말인 만큼 이 성이 바로 하북위례성일 가능성이 있다. 고구려의 첫 수도 오녀산성(우루산성) 및 다음 수도 위나암성(우라암성)과 백제의 첫 수도 위례성 및 우루성이 모두 왕성·황성을 이르는 고구려·백제말 한자 발음 표기였다는 사실은 고구려와 백제가 동일한 언어를 사용한 나라였고 현대 한국의 직계 조상국가였음을 명명백백하게 증명해 주는 것이다. 신용하 이화여대 이화학술원 석좌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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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뉴질랜드 앞장 8개국 전문가·봉사자 수십명 방한 “미안하지만 필드스코프로 새를 셀 때는 말을 걸지 말아 주세요.” 지난 4일 금강 하구의 섬 유부도 조사에 나선 새만금 도요·물떼새 국제조사단의 닐 무어스(‘새와 생명의 터’ 대표)는 짐짓 주의부터 주었다. 새까맣게 내려앉는 여러 종류의 새들을 망원경으로 하나하나 세는 일은 얼핏 무모해 보였다. 하지만 그는 경험과 반복 그리고 차량으로 이동할 때를 빼고는 하루종일 엉덩이를 땅을 붙이지 않는 집중력으로 이 일을 해내고 있었다. |
큰뒷부리도요 ‘뉴질랜드~서해안’ 이동경로 위성 추적 선착 4마리 체중 절반 뚝…개펄 ‘재급유’ 중요성 확인 세계에서 가장 먼 거리를 쉬지 않고 날아가는 철새의 이동 경로가 인공위성 추적으로 확인됐다. 뉴질랜드에서 출발해 1주일간의 논스톱 비행 끝에 지난달 26일과 27일 각각 인천 영종도와 아산만에 도착한 큰뒷부리도요 2마리를 확인했다고 연구에 참여하고 있는 필 배틀리 박사가 4일 밝혔다. 뉴질랜드 마시대학 생태학자인 배틀리 박사는 미국과 공동으로 이번 위성추적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6일까지 새만금 일대 개펄을 방문해 큰뒷부리도요 등의 도래실태를 조사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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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도 86% 조기치료에 도움…전이 여부도 알 수 있어 강순범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교수팀은 2003~2005년 이 병원에서 치료 받은 52명의 환자를 추적 관찰한 결과 펫-시티 검사가 45명에서 재발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것으로 나왔다고 최근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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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 거리에서 길을 물으면 대개 이런 대답이 돌아옵니다. “저 앞에 신호등이 보이죠? 거기서 우회전해서 약 50m 가면 또 하나의 신호등이 있습니다. 거기서 좌회전하여 약 20m 가면 그 번지의 집이 있습니다.” 서울에서 길을 물으면 현지 지리를 잘 아는 사람의 대답이 보통 이렇습니다. “저기 큰 건물 보이죠? 저쪽으로 똑바로 가다가… 저기 뭐냐… 저기… 파출소나 편의점이 있을 거예요. 거기서 물어보세요.” 이렇게 대답의 나머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가합니다. 이러다 보니 우리는 길을 물으면서도 훨씬 더 많은 사람과 차례로 접촉하면서 이런저런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건 어쩌면 서로 잘 아는 사람들끼리 한 동네에 오순도순 모여 살던 옛 농경사회가 남긴 정다운 단면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건 낯선 사람들이 끊임없이 이합집산하면서 살아야 하는 현대의 복잡한 도시생활을 더욱 피곤하게 만드는 거대한 미로의 모습일 수도 있습니다. 농경사회와는 달리 복잡해진 도시의 미로는 곧 마음속에 또 하나의 미로를 만들어 내면서 ‘길 잃은 사람’ 특유의 맹목과 두려움을 자아냅니다. 복잡한 삶을 합리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기를 객관화하는 논리적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그런데 이번에 우리의 주소 표기 방식도 아시아 특유의 ‘지번’ 방식에서 서구식 ‘도로 이름’ 방식으로 바뀐다지요? 사람은 누구나 이동할 때 길을 따라 갑니다. 그리고 모든 길은 다른 길을 만나거나 아니면 막다른 골목에 이르러 되돌아 나오게 만듭니다. 따라서 도로마다 고유한 이름을 붙이고 그 왼쪽은 홀수, 오른쪽은 짝수로 표시하는 도로 이름 방식이 훨씬 더 합리적입니다. 그러면 우리도 이제 찾아가는 목적지가 어딘지를 처음부터 알고 갈 수 있고 매번 다른 사람에게 묻기를 거듭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이제 남은 문제로 첫째는 그 모든 길에 예외 없이 이름을, 건물에 번호를 붙이는 일, 둘째는 그 이름과 번호를 실제의 길과 건물마다 일정한 규격으로 알기 쉽게 표시하는 일, 셋째는 그 도로 이름과 번호가 표시된 지도를 만드는 일이 남았습니다. 우리의 정신 속에는 아직도 농경사회의 미로가 자욱하게 뒤얽혀 있고 하루가 멀다 하며 재건축이다 리모델링이다 해서 도로와 집을 부수고 새로 바꾸는데 이런 논리적 삼위일체가 과연 언제쯤이면 가능할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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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를 매료시킨 블랙뮤지컬 ‘우모자’ 검은 대륙 남아프리카공화국 〈우모자(UMOJA)〉의 웅장한 북소리와 아카펠라 음악, 현란한 춤사위가 전세계인들의 심장을 울리고 있다. 미국이나 영국 특유의 뮤지컬처럼 탄탄한 스토리 구조나 섬세한 노랫가락이 없는데도, 아프리카의 힘과 열정만으로 관객을 매료시키고 있다. 과거 〈아프리칸 풋프린트〉, 〈검부츠(Gumboots)〉가 인기를 끈 적이 있지만, 〈우모자〉의 성공은 이례적인데, 성공 비결은 ‘배우들의 에너지’다. 이 작품은 원시 부족사회에서 아파르트헤이트(인종분리) 세월을 거쳐 현대를 살아가는 남아공 사람들의 역사를 스윙재즈, 검부츠댄스, 그루브, 레게, 힙합의 음악과 춤으로 풀어낸 뮤지컬이다. 토드 트왈라는 처음부터 대중적인 성공보다는 남아공 흑인들의 삶과 애환을 ‘날것 그대로’ 보여줄 만한 작품을 기획했다. 그래서 작품의 배경은 요하네스버그 거리, 불법 주점 쉬빈, 광산 같은 흑인들의 생활터전이고, 줄거리보다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주력했다 〈우모자〉는 2000년 남아공에서 초연된 뒤 이듬해 웨스트엔드에 진출했다. 21년 동안 〈캣츠〉를 상연했던 뉴런던극장은 후속작으로 〈우모자〉를 택했고, 이후 오스트레일리아, 덴마크, 이스라엘, 일본, 미국 캐나다 등 26개국에서 인기를 끌었다. 토드 트왈라는 5월 중에 남아공에 1000석 규모의 전용관을 지어 장기공연물로 정착시켜나갈 계획이다. 〈우모자〉는 한국 공연 이후 4개월 동안 독일 순회공연을 이어간다. 5~14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평일 저녁 7시30분(월 공연 없음). 4만~12만원. 17~18일 김해 문화의전당. (02)548-4480. |
그는 스웨덴 출신 장애인 가수로 사지(四肢) 가운데 오른쪽 다리 하나만 성하다. 왼쪽 다리는 짧아서 의족을 끼웠고, 두 팔은 없다. 태어날 때부터 불구였다. 그러나 레나는 오른쪽 발만 가지고 못 하는 게 없다. 장애인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낸 수영은 물론 그림과 사진, 피아노를 즐기고 요리와 운전을 직접 하며 핸드폰과 컴퓨터까지 조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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