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백두산의 야생화 모음(1)

☞한국의 사계/백두산의 사계

by 산과벗 2007. 10. 5. 18:05

본문

백두산의 야생화...
날개하늘나리,붉은인가목,터리풀,두메자운,담자리,가솔송,

 

날개하늘나리

 

 

 

 

붉은인가목...백과사전에는 이런 꽃이 없는데... 생열귀?

 

 

 

 

터리풀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약 1m이다. 전체에 거의 털이 없고, 줄기는 곧게 서며 가늘고 길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손바닥 모양으로서 3∼7개로 날카롭게 갈라진다. 갈래조각은 바소꼴로서 끝이 날카로우며, 깊이 패어 들어간 모양의 겹톱니가 있고 길이와 나비 약 20cm이다. 잎자루에는 크고 작은 깃꼴 작은잎이 서로 어긋나게 늘어선 것이 6쌍인데, 이것이 없거나 흔적만 남은 것도 있다. 턱잎은 바소 모양의 긴 타원형이다.
꽃은 6∼8월에 흰색으로 피는데, 취산상(聚揀狀) 산방꽃차례로 줄기와 가지 끝에 달리며 여러 개의 작은 꽃이 모여난다. 꽃받침조각은 달걀 모양으로서 끝이 뭉뚝하며, 꽃잎은 4∼5개이고 둥근 모양이다. 수술은 여러 개이며 꽃잎보다 길게 난다. 꽃실은 실 모양이고 심피는 대개 5개이며 서로 떨어진다.
열매는 삭과(殼果)로서 달걀 모양 타원형이고 9∼10월에 익으며 가장자리에 털이 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어린 잎은 식용한다. 한국 특산종으로서 경상남도·경상북도·경기도·강원도 등지에 분포한다.

 

두메자운
두메돔부·장백국두라고도 한다. 높은 산의 중턱에서 자란다. 전체에 비단털이 있고 뿌리는 매우 굵으며 꽃줄기는 외대 또는 2∼3대가 나온다. 높이는 7cm 정도이다.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홀수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10∼20쌍이고 양쪽으로 나란히 나며 바소꼴이다. 잎 끝은 뾰족하고 밑은 뭉뚝하며 톱니가 없다.

7∼8월에 홍자색 꽃이 피는데 꽃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1∼5송이가 달린다. 포는 바소꼴이고 끝이 뾰족하며 길이 15mm 정도이다. 화관은 나비 모양인데 기판(旗瓣)은 크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며 익판(翼瓣)은 약간 곤봉 모양으로 기판의 1/2 정도이다. 용골판(龍骨瓣)은 익판보다 다소 짧다. 수술은 2개이고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안으로 굽는다. 꽃받침은 종 모양인데 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협과로 크게 부풀고 달걀 모양 타원형이며 겉에 긴 털이 있고 길이 2mm 정도로 종자가 5개 들어 있다. 관상용이나 밀원보조용으로 쓴다.

 

 

담자리꽃나무
모전화수(毛氈花樹), 다변목(多辨木)이라고도 한다. 높은 산에서 자란다. 줄기는 가지를 치면서 옆으로 벋는다. 잎은 어긋나지만 뭉쳐난 것처럼 보이고, 넓은 타원 모양이며 길이가 1∼2cm, 폭이 6∼15mm이다. 잎맥 부분이 오목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주름이 지고 뒷면은 흰색 솜털이 빽빽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가 5∼20mm로 흰색 털이 있으며 가운데까지 턱잎이 붙는다.

꽃은 6∼7월에 흰색으로 피는데, 길이 3∼10cm의 꽃자루가 나오고 그 끝에 1개씩 달린다. 꽃의 지름은 2cm이고,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각각 8개이며, 수술과 암술대가 많고, 암술대는 씨방과 더불어 털이 있다.

꽃이 진 다음 암술대가 길이 3cm로 자라서 할미꽃의 열매와 같은 열매가 되는데, 열매는 수과이고 흰색 털이 있으며 9∼10월에 익는다. 관상용으로 정원에 심는다. 북한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하고 있다.

 

 

가솔송
높은 산의 꼭대기에서 자란다. 높이는 10~25 cm이고, 밑동이 옆으로 누우며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4~10 mm로서 빽빽이 나며 끝이 약간 둥근 줄 모양이다. 표면에 털이 없고 1개의 홈이 있으며 뒷면 가운데에 흰색 털이 나고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7월에 단지 모양 자홍색 꽃이 핀다. 꽃은 길이 7~8mm로 가지 끝에 2~6개씩 곧추 달리고 아래쪽을 향하며, 작은꽃자루는 2~2.5cm로서 액을 분비하는 선모와 잔털이 있다. 수술에는 털이 나지 않고, 꽃받침잎은 줄 모양 또는 바소꼴이며 길이 4mm 정도로 선모가 있다.
열매는 길이 4 mm 정도의 삭과이며 9월에 익는다. 고산식물로 관상수로 쓰이며, 북한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였다. 한국(함남 ·함북)·일본·중국 북동부·시베리아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흰색 꽃이 피는 것을 흰가솔송(for. albida)이라 한다.

 

 

 

 

 

출처: 서울가자산악회

 

 

'☞한국의 사계 > 백두산의 사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두산의 야생화 모음(3)  (0) 2007.10.05
백두산의 야생화 모음(2)  (0) 2007.10.05
백두산 - 서파  (0) 2007.10.05
백두산 천문봉  (0) 2007.09.11
백두산의 야생화  (0) 2007.07.0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