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 傳統 名畵
選集

꿈과 환상에의
여행
[안견(安堅)의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
두루마리/비단에 담채, 38.7×106.0
cm,
일본 천리대학 중앙도서관 소 장
꿈 속에 보았던 황홀경의 세계가 눈 앞에
다시 펼쳐진다면,
그 황홀감이야 말로 다 하겠는가? 안견이
그린 안평대군의
꿈 이야기는 500년이 지난지
지조와 절의의
상징형
[김정희(金正喜)의
세한도(歲寒圖)]
두루마리/종이에 수묵, 23.7×108.2
cm, 개인 소장
갈필로 성글게 그려진 소나무와 잣나무,
그것은 빈틈과
미완성을 통해 보여지는 알참과 완성의
세계이다.
‘아아 잣가지 높아 서리 모르시올
화반이여’멀리 신라의 충담이
읊었던 노랫가락이 천년 후에 다시 모습을
드러내는 듯하다.
인간과 자연의 불가사의한
도(道)
[신잠(申潛)의
탐매도(探梅圖)]
견본담채, 43.9×210.5 cm,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잔설이 분분한 첫봄에 몇 송이 피어난 매화,
세상의 어떤 예술가가
그 은은한 향기에 취하지 않으랴? 매화를
찾아나선 선비는 결국 인간 의
깨끗한 본성을 발견하고 탐매의 길을
마감하리라. 하지만 그 길에 끝 이
강호자연에의
동화
[이정(李楨)의
산수도(山水圖)]
화첩(畵帖) 12면 중 제 5엽(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저 돛단배는 물 위에 뜬 것인가, 하늘을
나는 것인가?
아무런 작위도 없이 바람과 물결에 몸을
내맡기니, 그 또한 신선이 아 닌가!
우리도 그처럼 물같은 하늘, 하늘같은
물고요와 적막에 흘러와 쌓이느 니 시간 뿐이요,
다시 흘러가 사라지느니 그 또한 시간
뿐이다. 붓을 들어 시간의
흐름을 그려낼 자, 그 누군가? 안견이
아니라면 아무도 없으리.
이념화된
산수자연
[전(傳) 안견(安堅)의
소상팔경도(瀟湘八景圖)]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제1첩산시청람(山市晴嵐)
제2첩연사모종(煙寺暮鐘 )
제3첩소상야우(瀟湘夜雨)
제4첩원포귀범(遠蒲歸帆)
제5첩평사낙안(平沙落雁)
제6첩동정추월(洞庭秋月)
제7첩어촌석조(漁村夕照)
제8첩강천모설(江天暮雪)
움직임이 없는 세계, 그
두 손을 뒷짐을 지거나 소매 속에 감추거나,
지팡이를 끌고 가거나
한가로움에는 무엇이 다르랴? 지팡이를 끌면서
고개 돌려 뒤돌아보는 저 선비의
모습을 오늘날 다시 볼 수 있다면, 그
지극한 즐거움을 다시 누릴 수 있다면…

한국인의
이상향
[정선(鄭敾)의
금강전도(金剛全圖)]
수묵담채, 130,6 X 94,1 호암미술관
소장
일만이천 개골산, 누가 있어 그 진면목을
그렸는가?
하늘님이 내려다보며 암시라도 하였는가?
천리를 멀다 않고
한 걸음에 달려가
보고 싶은 마음이 그림 속에 살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