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봉산 포대능선 코스

☞국립공원지정명산/山·북한산 소개

by 산과벗 2007. 7. 20. 09:38

본문

  도봉산 포대능선    
 
 
  서울 도봉 경기 양주
 
♣ 도봉산(739.5m) 포대능선은 많은 사람들이 도봉산 산행의 백미로 꼽는 구간이다. 도봉산 주봉인 자운봉에서 북쪽으로 뻗은 이 능선은 중간에 대공포진지인 포대가 있었다하여 포대능선이란 이름이 붙었다.  
북한산 백운대 정상까지 철책길이 그렇듯이 역시 철책이 쳐진 도봉산 포대능선에서도 휴일이면 사람들이 포도송이 매달리듯 줄줄이 늘어선 진풍경이 연출되는 곳이다. 사방으로 조망이 좋고 철책을 설치해 초보자도 별 위험없이 오를수있기에 많은 인파가 몰리는 이유일것이다.
지금도 진지 흔적이 남아 있는 능선 일원은 와이어로프로 안전시설물이 설치돼어있고 휴일에는 정체 현상으로 통과 시간이 배로 늘어날 정도로 인기가 높다.
포대 정상은 남으로 만장봉과 자운봉 등 정상부를 이루는 웅장한 기암괴봉들뿐 아니라 북으로 사패산으로 이어지는 능선과 서울 북동부에서 의정부, 양주군 일원의 시가지와 산봉들이 한눈에 들어오는 조망의 즐거움까지 더해준다.

포대능선 산행기점은 북으로 사패산에서 남으로 우이동에 이르기까지 능선 남북단 뿐만 아니라 좌우로 무수히 많이 있다. 그중 가장 인기높은 기점이 도봉유원지다. 도봉유원지는 북한산국립공원 전역을 걸쳐 이용객이 가장 많은 산행기점이다.
이는 도봉산 줄기의 가운데 위치해 있다는 점과 더불어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들이 많다 보니 국철 1호선 도봉산역에서 버스종점(일반 19번, 좌석 2번)을 거쳐 매표소에 이르는 도로변에는 식당과 장비점들이 줄을 잇고 있어 등산인들에게 편리함을 주기도 한다.

▶ 도봉유원지 기점의 등산로는 너무도 많지만, 포대능선과 잇는 산길은 크게 두 가닥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도봉매표소에서 만장봉 방향 콘크리트 도로를 따르다 금득사를 지나 오른쪽 산길이나 언덕을 넘어서면 만나는 지계곡을 거슬러 올라녹야원과 은석암을 거쳐 다락능선으로 오르거나, 또는 녹야원에서 왼쪽 계곡길을 따라 다락능선으로 올라선 다음 왼쪽(서쪽) 능선길을 따르면 포대가 위치한 716.7m봉 위로 올라선다. 또는 계속 콘크리트 도로를 따르다 도봉서원을 지나 오른쪽 산길로 접어들어 도봉산장과 만월암을 거쳐 능선 위로 올라서면 716.7m봉 동쪽 안부에 다다른다. 포대능선으로 오르기 직전 2곳에 설치된 좁고 가파른 철계단을 통과할 때는 안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각각 2시간 정도 걸린다.

포대능선은 대개 포대에서 신선대 방향으로 진행하는데, 군시설인 포대가 서있는 정상에서부터 암릉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V자형 바위골로 내려섰다 다시 오르는 구간이 최난 구간으로 위험한 곳에는 거의 다 철주와 쇠사슬이 설치돼 있다. 따라서 안전시설물만 잘 이용하면 그리 어려울 것은 없다. 다만 신선대로 올라서는 급경사 바위구간이 약간 까다롭고 사람들이 워낙 많이 다녀 미끄러우니 조심해야 한다.
체증이 심할 경우, V자 바위골 안부로 내려서다가 첫번째 턱에서 구멍바위로 내려서거나, 혹은 오른쪽으로 방향을 틀어 암봉을 왼쪽에 끼고 돌아 오를 수도 있으나 까다로운 지점이 있으니 경험자가 있을 경우에만 시도하도록 한다. 암릉산행을 끝내고 신선대에 다다르면 산행 방향을 다양하게 잡을 수 있다.  

가장 짧은 원점회귀 코스는 만장봉과 선인봉 기슭을 따르다 산악구조대와 도봉산장을 거쳐 도봉서원 앞 콘크리트 도로로 내려서는 것이다. 만장봉 아래 축대에서 계속 능선을 따라 도봉서원 앞으로 내려서거나 혹은 도중에 천축사로 빠져 도봉산장을 거쳐 하산할 수도 있다. 신선대에서 1시간30분이면 매표소 앞까지 내려설 수 있다.

이 정도 산행으로 만족치 못하면 도봉 주능선을 따라 우이암 직전 갈림목까지 접근한 다음 보문능선을 타고 도봉매표소까지 뽑을 수 있다(3시간 소요).  
도중에 체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관음암 - 용어천계곡 동릉을 거쳐 도봉서원 앞으로 하산한다(2시간 소요).
암릉파의 경우, 신선대에서 칼바위 - 뜀바위로 이어지는 칼바위능선과 우이암 직후의 기차, 할미바위까지 잇기도 하지만, 이 역시 경험자의 안내를 받고 암벽등반장비를 갖추고 동행해야 안전하다.

북한산 국립공원에 포함돼 있는 도봉산 공원입장료:  어른 1,300원.
북한산 서부관리사무소 도봉분소 전화 02-954-2566
  지도확대는 지도 우측하단 클릭
  새창으로 등산지도보기
  ○ 참고 도봉산 바로가기 클릭 ■☞ 도봉산
 
 
 
 
 

'☞국립공원지정명산 > 山·북한산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봉산 칼바위 능선릿지 코스  (0) 2007.07.20
도봉산 미륵봉 암릉 릿지 코스  (0) 2007.07.20
도봉산 설명  (0) 2007.07.20
수락산 설명  (0) 2007.07.20
수락산 불암산  (0) 2007.07.2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