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발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건강·생활·웰빙/건강상식·정보

by 산과벗 2008. 12. 2. 16:24

본문

발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우먼센스]


신체 부위 중 가장 많은 노동을 하면서도 그에 비해 그다지 관심을 받지 못하는 발. 발은 인체의 작은 축소판으로 발만 봐도 그 사람의 병력과 노화 정도를 알 수 있는데, 조금만 관심을 갖고 관리하면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잊지 말자. 두 발에 당신의 건강이 숨어 있다는 사실을.

과음한 남편을 위한 발 마사지
술과 가장 관계가 깊은 신체 기관은 간장이다. 따라서 발 반사구에서 간장 부위를 마사지 하면 간장 기능을 증진시켜 숙취 해소를 돕고 알코올을 해독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신장요관을 자극해 몸속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면 더욱 좋다.

ㆍ용천 자극_ 발가락을 제외한 발바닥 길이를 3등분한 앞 3분의 1 부위 중심에 있는 용천을 4초씩 3회 자극하고 손으로 마사지해 풀어준다. (사진1)
ㆍ앞머리 반사 부위 자극_ 머리 앞부분을 자극한다. 봉을 이용해 엄지발가락부터 새끼발가락 끝부분까지 발가락 윗부분에서 아래로 쓸어내린다. 그런 다음 발가락 사이사이도 위에서 아래로 수차례 쓸어준다. (사진2)
ㆍ간장과 담낭 반사 부위 자극_ 간장은 알코올을 해독하는 기관, 담낭은 간장 밑에 붙어서 지방질의 소화를 돕는 담즙을 배출하는 기관이다. 봉으로 반사 부위를 4초간 누른 후 손으로 풀어주기를 3회 이상 한다. 담도 마찬가지로 4초씩 3회 자극하고 간과 담의 반사 부위를 위에서 아래로 9회 이상 문질러준다. (사진3)
ㆍ숙취 해소에는 발 마사지뿐만 아니라 발을 뜨거운 물에 담그는 각탕법도 좋다. 40~43℃ 정도의 물에 발목 아랫부분을 10~20분 정도 담그는 것이다. 20분 정도 각탕을 하고 나면 전신이 데워져 발의 피로는 물론 전신 피로도 깨끗이 사라진다. 각탕으로 땀을 흘렸다면 1시간 안에 염분과 수분,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잘 붓는 다리에 좋은 발 마사지
많은 여성이 다리의 부기 때문에 고민한다. 움직이지 않고 계속 서 있거나 책상 앞에 앉아 있으면 누구라도 저녁 무렵에는 발이 붓기 마련이다. 다리를 아래쪽으로 내리고 있으니 발과 다리로 혈액이 몰리고, 운동 부족으로 근육의 작용이 약해져 림프액의 흐름이 정체되기 때문이다. 발이 부으면 통증과 저리는 현상뿐만 아니라 다리가 뻣뻣해지는 느낌과 함께 전신의 피로감도 훨씬 빨리 찾아온다.이럴 때에는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하거나 마사지를 통해 발 아래쪽으로 혈액이 고이는 현상을 해소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어야 한다.

How To
1 양손으로 발전체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사진1)
2 발가락 전체를 엄지로 밀고 누르면서 꼼꼼하게 자극한다. (사진2)
3 척추의 반사구를 엄지손가락으로 쭉쭉 밀듯이 자극한다. (사진3)
4 발목의 림프선 반사구를 자극한다. (사진4)
5 발등 임파계 반사구를 검지로 밀면서 누르기를 반복한다. (사진5)
6 용천을 자극하며 마무리한다. (사진6)

하이힐에 지친 발에는 족욕
다리의 각선미를 돋보이게 해줘 불편을 감수하면서도 즐겨 신는 하이힐. 그러나 굽 높이가 3㎝를 넘는 신발을 신고 오래 활동하면 발이 긴장해 쉽게 피로해지며, 체중이 발끝에 실리기 때문에 발가락에 상당한 압력이 가해진다. 또 걸을 때 균형을 잡기 위해 온몸의 근육이 긴장하기 때문에 몸이 앞으로 쏠리면서 자세도 삐뚤어진다. 꼭 하이힐을 신어야 한다면 일주일 내내 신지 말고 굽이 낮은 신발과 번갈아가며 신어 발을 편안하게 해준다. 굽은 5㎝가 넘지 않게 하고, 6시간에 한 번 정도는 신발을 벗고 발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다. 하이힐을 오래 신은 날은 족욕과 발 마사지 등으로 피로를 풀어주면 도움이 된다.

How To
- 38℃ 정도의 뜨거운 물을 준비한다.
- 발목까지 담그고 20분 정도 편안하게 족욕을 즐긴다.
- 물속에서 발가락을 꼼지락거리고 폈다 오므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 발뒤꿈치를 그대로 두고 한쪽 발끝을 가슴 쪽으로 끌어당긴다. 양발을 번갈아가면서 반복한다.
- 20분 정도 지나 촉촉하게 땀이 나면 양발의 물기를 수건으로 꼼꼼하게 닦는다.
Plus Tip 물에 청주 2~3컵을 붓고 잘 섞어 20분간 족욕을 하면 더욱 좋다. 청주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발의 부기 완화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피로회복을 돕는 발 운동
흔히 피로가 쌓이면 잠을 자거나 영양이 풍부한 음식물을 섭취한다. 이때 손쉽게 피로를 풀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발 운동이다. 많은 사람이 얼굴이나 다른 신체 부위에는 각별한 신경을 기울이면서 발은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발바닥에 분포된 혈관과 신경 조직은 인체 각 부위와 연결되어 있어 몸 전체의 건강 상태를 좌우하는 관건이 된다. 따라서 발 운동은 말초신경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돕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준다. 이는 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신경계를 통해 전신에 전달되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더없이 좋다. 발 운동은 건망증이나 치매, 중풍 예방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부위에 따라 효과도 다양하다.

ㆍ발가락 모으기_ 발가락 사이에 담배를 끼우고 발가락으로 담배를 붙잡는 것처럼 모은다. 10회씩 하루에 3회 한다. (사진1)
ㆍ발가락 벌리기_ 양쪽 엄지발가락에 고무 밴드를 걸고 잡아당긴다. 직장에서는 두 엄지발가락에 밴드를 걸고 업무에 임하면서 틈틈이 잡아당기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사진2)

진행 최은초롱(프리랜서)
사진 김상민,김세영,김동오
모델 남유진,정연실
자료출처_리빙센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