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집중력을 높이는 뇌체조

☞건강·생활·웰빙/건강상식·정보

by 산과벗 2008. 1. 18. 08:22

본문

집중력을 높이는 뇌체조

수많은 세계적 가치를 인정 받는 기업이 몰입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경영에서 실천하고 있을 정도로 ‘몰입’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몰입의 효과는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마음의 안정을 주어 업무 성취도를 높여주는 데에 있다.

집중력을 높이는 뇌체조는 뇌의 몰입을 촉진하고 동작이 간단해 직장 내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뇌체조이다. 특히 생각이 복잡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아 신경이 분산될 때 하면 더욱 좋다. 대뇌 변연계에서 작동하는 감정과 전두엽에서 관할하는 이성을 연결함으로써 종합적이고 전체적이 사고방식을 갖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고안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심신의 이완과 안정에도 큰 효과가 있는데, 이것은 의식의 초점이 뇌간 생명 보호기제에서 전두엽의 운동 피질로 이동함으로써 아드레날린의 생산이 감소되었기 때문이다.

화가 나거나 초조해서 마음을 한 곳으로 집중할 수 없을 때 이 동작을 해보라. 5분 정도만 해도 마음이 누그러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 뇌체조를 수업에 응용한 교사들의 논문에 따르면 점심시간 뒤 수업을 시작할 때 이 동작들을 시키면 산만해진 정신을 다시 모으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양손을 깍지 껴 가슴 앞에 모으기

1. 편안하게 서서 왼 발목을 오른 발목 앞으로 보내 엇갈리는 자세를 취한다.
2. 팔도 앞으로 뻗어 왼팔을 오른팔 위로 보내 엇갈린 다음 양손바닥이 최대한 밀착 되도록
깍지를 낀다.
3. 각지 낀 손을 가슴 앞으로 당기면서 한 바퀴 돌려 단전 위치까지 죽 뻗어준다.
4. 숨을 들이마신 후 멈춘 채로 동작을 취하고 내쉬면서 팔을 풀어준다.
5. 반대 방향으로도 해준다.
 



TIP:
손을 가슴 앞에서 한데 모으면 마음도 차분하게 한 곳에 모인다 주의가 산만한 아이들에게 특효인 처방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