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캐논 RF24-240mm F4-6.3 IS USM 줌 렌즈

☞디카·컴·인터넷/카메라 강좌

by 산과벗 2019. 12. 23. 13:07

본문

캐논 RF24-240mm F4-6.3 IS USM 줌 렌즈

canon RF24-240mm F4-6.3 IS USM은 RF 마운트 최초의 약 10배의 광학 고배율 줌 렌즈입니다. 하나의 렌즈로 폭넓은 촬영

영역을 커버하고 우수한 휴대성으로 여행과 취미 사진가들에게 유용합니다. 나노 USM 모터, 사진과 영상 모두에서 뛰어난 IS 손떨림 보정 기능, 우수한 근접 촬영 능력 등 발전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품사양 Specifications

제품사양

제품사양
마운트캐논 RF 마운트
초점 거리 24-240mm
화각 (대각)84° - 10°
구성15군 21매 (비구면 렌즈 1매, UD 렌즈 2매)
최대 개방 조리개F4-6.3
최소 개방 조리개F22-32
최소 촬영 거리약 0.5 - 0.78m
최대 촬영 배율0.26배
필터 구경72mm
조리개 날의 수7매 (원형 조리개)
대응 판형FF
AF 구동NANO USM
손떨림 보정다이내믹 IS (CIPA 기준 5스탑 보정)
크기최소 전체 길이 약 122.5mm × 최대 구경 약 80.4mm
무게약 750g
제품 구성렌즈, 렌즈 앞캡, 렌즈 뒷캡



*외관과 특징 Design & Feature

 


Canon RF24-240mm F4-6.3 IS USM은 캐논 RF 마운트 전용의 고배율 줌렌즈입니다. 24mm 광각부터 240mm의 분명한 망원을 하나의 렌즈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는 매우 편리한 렌즈입니다.

24mm 완전한 광각부터 240mm의 분명한 망원을 하나의 렌즈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는 매우 편리한 렌즈입니다. 프레이밍 선택 범위가 매우 넓어 촬영이 더욱 편리하며, 렌즈 교체가 없이 폭넓은 촬영에 대응해 다양한 사진 표현과 순간 포착에 강점이 있습니다.


최대 개방 조리개 값은 F4-6.3입니다. 35mm FF 카메라용 고배율 렌즈로서 평이한 조리개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인 IS는 CIPA 기준 5스탑 보정 능력을 갖춰 망원, 저조도 촬영, 영상 촬영 등에 큰 도움을 줍니다.

렌즈 구성은 15군 21매이며, 비구면 렌즈 1매, UD 렌즈 2매가 사용됩니다. 고배율 렌즈로서 준수한 화질 특성과 성능을 보여줍니다.

나노 USM AF 모터를 사용하는 기종으로, 정숙하면서도 쾌적한 AF를 구현합니다. 워블링 현상이 없고 AF 이동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연속 AF 설정과 영상 촬영에서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AF 특성을 보여줍니다.

최단 촬영거리는 240mm 최대 망원에서 약 0.78m이며, 최대 0.26배의 최대 배율을 지원해 근접 촬영 능력이 우수합니다.


렌즈의 특징에 비해 렌즈의 부피가 작은 편이고 약 750g의 무게로 좋은 휴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점/컨트롤 링을 갖추고 있어 클릭감 없는 조작 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소 전체 길이는 122.5mm이며, 최대 구경은 80.4mm 입니다. 무게는 약 750g으로 35mm 풀프레임 대응의 10배 고배율 렌즈로서 좋은 휴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점거리에 따라 경통이 돌출되어 렌즈의 길이가 변하는데 24mm에서 가장 짧고, 240mm에서 가장 깁니다. 이너 포커스를 지원해 촬영 거리 변경시 렌즈 외부의 회전이 없습니다.


 

필터 규격은 72mm를 사용합니다.


경 54mm로 큰 마운트 구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수한 내구성의 금속 소재가 사용되었으며, 실링 구조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줌 조작감이 균일하고 부드러운 조작이 가능한 편으로, 영상 촬영용 렌즈로서도 고려된 모습입니다. 고무 소재의 줌 링을 사용하고 면적이 넓습니다. 


경통의 확장 범위가 긴 고배율 렌즈이기에 24mm에서 경통을 고정할 수 있는 줌 링 잠금 레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휴대시 렌즈 경통의 흘러내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줌 링 아래의 링은 초점/컨트롤 링입니다. 하단에 초점/컨트롤 스위치의 위치에 따라 초점 또는 컨트롤 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감이 없이 360도 회전하는 링으로, 동영상 촬영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전자식 MF 설정을 지원하는 렌즈로 메뉴를 통해 FTM 기능의 세부 설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초점/컨트롤 스위치입니다. 스위치의 위치에 따라 초점 또는 컨트롤 링의 조작이 변경됩니다. 

 

렌즈 측면의 하단에 IS 손떨림 보정 기능 스위치가 위치합니다. 


렌즈 하단 중앙에 캐논 로고가 양각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각종 렌즈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렌즈 시리얼은 하단에, 제조국은 마운트 내측에 위치합니다.


스냅온 방식의 앞캡을 제공하며, 방향에 관계없이 분해/결합이 가능한 RF 마운트용 뒷캡을 제공합니다. 


  전용 후드인 EW-78F와 렌즈 케이스는 별매입니다. 본 리뷰의 샘플은 모두 후드 없이 사용되었습니다.


*특징 및 일반 평가 Feature & General Test

빠르게 확보되고 있는 RF 렌즈 라인업

캐논은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인 EOS R과 함께 4종의 RF 렌즈를 선보였습니다. 이후 RF85mm F1.2 L USM과 리뷰 대상인 RF24-240mm F4-6.3 IS USM이 추가되면서 6종의 RF 렌즈 구성이 되었습니다.

신규 카메라 시스템이지만, 고성능 렌즈를 중심으로 새로운 RF 렌즈와 기존 EF 렌즈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EF-EOS R 어댑터를 통해 카메라 시스템에 중요한 렌즈 라인업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2019년 하반기 출시 예정 RF 렌즈 4종

캐논은 2019년 하반기 출시 예정인 RF 렌즈 6종 중 2종은 출시되었고 이제 4종이 남았습니다. RF15-35mm F2.8 L IS USM 광각 줌 렌즈, RF24-70mm F2.8 L IS USM 표준 줌 렌즈, 더욱 자연스러운 배경흐림을 표현하는 DS(Defocus Smoothing)기능이 적용된 RF85mm F1.2 L USM DS, RF70-200mm F2.8 L IS USM 망원 줌 렌즈가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역시 고성능 렌즈를 중심으로 빠르게 렌즈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4-240mm (84° - 10°)의 10배 고배율 줌 렌즈

 35mm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인 EOS R과 EOS RP에서 24-240mm의 초점거리를 제공합니다. 10배의 줌 배율로 24mm 광각부터 240mm 망원을 자유롭게 전환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풍경, 인물, 스냅, 행사, 여행, 일상 등 대단히 폭넓은 장르와 촬영 영역에 대응합니다. 또한, 근접 촬영 능력도 우수해 클로즈업 능력을 겸비합니다.      


초점 거리별 화각 비교

FOCAL.gif

*5장의 이미지를 GIF 파일로 제작한 것으로 화질 열화가 있는 예제입니다.


한 곳에서 풍경부터 클로즈업까지 완벽한 프레이밍의 즐거움

10배의 고배율 줌 렌즈인 만큼 한 자리에서 풍경부터 주 피사체의 클로즈업까지 촬영자의 의도 표현이 매우 편리한 렌즈입니다.

단렌즈는 물론 3~4배 전후의 줌 렌즈도 촬영자가 움직여 원하는 프레이밍을 만드는 과정이 빈번한데 이 렌즈는 촬영자가 위치를 특별히 옮길 필요없이 한자리에서도 대부분의 촬영이 가능하고 세밀한 줌 조절이 가능합니다. 완벽한 프레이밍 설정 등 촬영이 더욱 편리하고 즐겁다는 것이 큰 특징이며, 렌즈 교체없이 순간적인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도 큰 강점입니다.


F4-6.3 최대 개방 조리개 

고배율 렌즈로 F4-6.3의 조리개가 가변됩니다. 최대 개방 조리개가 다소 어두운(느린)편으로 셔터 속도를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서는 감도를 다소 높게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이는 10배 고배율 줌 렌즈로서 일반적인 수준으로 휴대성과 편의성에 중점을 둔 렌즈로서 자연스럽게 이해됩니다.


배경 흐림 수준과 묘사력 

최대 240mm의 분명한 망원 촬영을 지원해 얕은 심도를 표현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높은 배율을 가진 렌즈이지만, 배경 흐림의 형태나 묘사력이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24mm 최대 광각

35mm 풀 프레임에 대응하는 렌즈로 24mm의 분명한 광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84°의 화각으로 실외/실내 모두에서 넓은 화각과 원근감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25~239mm의 폭넓은 중간 영역

촬영자가 원하는 프레이밍을 완벽한 수준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렌즈의 큰 매력입니다. 원하는 피사체를 번거로운 과정이나 지체 없이 원하는 구도와 프레이밍으로 담아내는 것은 일반적인 줌 렌즈와는 다른 즐거움을 전해줍니다.


240mm 최대 망원 

200mm를 넘어선 240mm 최대 망원 촬영이 가능해 먼곳의 피사체를 가득 담아내거나 접근이 어려운 피사체도 편리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광각/표준/망원을 하나의 렌즈로 구현한 것으로 최대 개방 조리개 값과 화질에 한계는 있지만, 바디의 고감도 성능이 발전되었고 IS 손떨림 보정 기능 등의 지원으로 만족감이 높았습니다.   


수차와 플레어 억제 능력 

고배율 렌즈임에도 평이한 수차 수준과 준수한 플레어 억제 능력을 갖추고 있어 화질 저해 요소에 있어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본 리뷰의 거의 모든 이미지는 렌즈 보정 관련 기능을 해제한 결과입니다. 바디의 렌즈 보정 기능을 이용하면 화질 저해 요소를

보다 줄일 수 있습니다.

근접 촬영 능력 

24mm에서 최대 약 0.5m, 최대 배율 약 0.06배, 240mm에서 최대 약 0.78m, 최대 배율 약 0.26배의 근접 촬영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각에서는 평이하지만, 망원 영역에서 클로즈업 능력이 우수해 간이 접사 용도로서의 활용 능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약5스탑 보정 능력의 IS 손떨림 보정 기능(동영상 없음)

 

다이내믹 IS 기능을 지원해 저조도 환경, 망원 촬영, 근접 촬영에서 손떨림을 효과적으로 보정해줍니다. CIPA 기준 5스탑 보정을 기록한 수준으로 보정 효과가 우수합니다.

특히 동영상 촬영에서는 렌즈의 광학 IS와 함께 카메라 내장 5축 전자식 IS를 함게 사용할 수 있는 콤비네이션 IS 기능을 지원해 걷거나 이동하는 등 움직이는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촬영을 돕습니다.

예제 영상은 IS OFF, 렌즈 IS on, 렌즈 IS on + 바디 IS 강하게를 순차적으로 전환하여 비교한 영상입니다.


렌즈 구동 테스트(동영상 없음)

 

NANO USM 모터를 사용하는 렌즈로 AF 성능은 촬영 거리별 이동 속도가 빠르고 자연스러우며, 구동 소음도 상당히 적습니다. 워블링 현상이 전혀 없고 샷투샷 딜레이도 거의 없어 대부분의 상황에서 쾌적한 AF 성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속 AF 성능의 경우 매우 빠른 것은 아니지만, 특별히 AF 속도에 대한 아쉬움이 특별히 느껴지지는 않은 수준으로, 전체적으로 좋은 AF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동영상 AF(동영상 없음)

 

동영상 AF 성능은 부드럽고 자연스럽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우 빠른 AF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답답하거나 지연이 없이 우수한 AF 동작을 보여줍니다.

*일반 화질 평가

원거리 화질 

10배의 고배율 줌 렌즈로서, 준수한 화질 특성을 보여줍니다. 중앙부는 개방 조리개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만, 주변부 화질에 있어서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본 리뷰의 모든 샘플은 렌즈 보정 기능을 '해제'한 결과입니다.



중거리 화질 

중앙부 화질은 개방 조리개 값에서도 만족스럽지만, 주변부 화질은 역시 다소 아쉽습니다. 수차나 플레어 등의 화질 저해 요소에 대해서는 만족스럽습니다.



근거리 화질     

근거리 촬영에서의 화질도 특별히 변화없이 준수한 화질 특성을 보여줍니다. 



*사진 분석 Photographic Analysis

조리개 값에 따른 ISO 12233 Resolution Chart 분석

Osram DULUX L 55W/954 (5400K, 3000LM) 램프 8개로 구성된 세트에서 다양한 조리개 값으로 촬영된 ISO 12233 Resolution Chart를 분석합니다.


참고

Direction

해상력 측정 방향을 나타냅니다. 렌즈의 해상력은 측정 방향과 관련이 없기 때문에 수직 해상력을 대표로 사용합니다.

Max-Min

흑백을 구분하는 컨트라스트의 최소값을 지정하는 변수로, 수치가 낮을수록 세밀한 검출이 가능합니다.

이 리뷰에서는 10%를 사용합니다.

Cycle

구분 가능한 하나의 흑색 선과 백색 선을 표시하는데 필요한 최소 픽셀 수를 나타냅니다.
해상력이 높아질수록 사이클이 감소합니다.

Result

LW/PH로 표시되는 해상도의 수치를 나타냅니다. '결과물의 높이를 가득채우는 구분 가능한 흑색 선과 백색 선의 최대 갯수' 또는 '결과물의 높이를 사이클로 나눈 값의 2배'에 해당하며, 카메라의 화소 수와 렌즈의 해상력 모두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 테스트는 프로그램 로직에 의한 수치 판독이므로, 지침에 표기된 숫자를 통해 육안으로 판독할 수 있는 값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결과

조리개 값의 변화에 따른 해상력의 변화를 '렌즈 중앙부의 수직 해상력'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입니다.

약 2,620만 화소인 Canon EOS RP에서의 결과로 대표 테스트 4개 초점거리를 테스트하였습니다.

최대 광각에서 3899lw/PH의 매우 높은 해상력을 나타내었으며, 망원으로 갈수록 해상력이 꾸준히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대 망원인 240mm의 경우 3119LW/PH로 24mm와의 해상력 차이는 분명하지만, 10배 고배율 줌 렌즈로서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다만, 주변부 화질은 다소 아쉬움이 있습니다.

(LW/PH: Line Width per Picture Height, 공간주파수의 단위)







조리개 분포


결과

35mm 풀 프레임 대응의 고배율 줌 렌즈로,F4-6.3의 다소 어두운(느린) 최대 개방 조리개값을 지원합니다. 조리개 가변은 빠르게 변화되는 것으로 느껴지지만, 줌 배율이 워낙 높은 렌즈로 광각-표준 영역까지는 F5 이내 수준의 개방 조리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소 조리개값은 F22-36로 최대 개방 조리개와 마찬가지로 가변됩니다.

최대 조리개는 최대 개방 조리개 값을 의미하며, 최소 조리개는 최소 개방 조리개를 의미합니다.







TV-Distortion Chart에 의한 왜곡률 측정

디지털 이미지 분석 프로그램인 IGAnalyzer의 권장 규격으로 제작된 TV-Distortion Chart를 정해진 방법으로 촬영하여 왜곡률을 측정합니다. 




결과

이 렌즈는 24mm 근거리 상황에서 약 1.87%의 볼록형 왜곡을 나타내었으며, 240mm에서는 약 0.83%의 오목형 왜곡을 나타내었습니다. 고배율 줌 렌즈로서 좋은 왜곡 억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리개 값에 따른 빛 갈라짐의 변화  



결과

7매의 원형 조리개를 가진 렌즈로 14개의 빛 갈라짐이 이뤄집니다. 빛 갈라짐의 끝 부분이 예리한 편이고 분명하게 표현되는 편으로 야경 촬영에서 좋은 특징을 보입니다.




조리개 값에 따른 빛 망울의 변화  



결과

넓은 줌 배율을 갖춘 렌즈로 망원 촬영에서는 빛 망울 연출이 매우 손쉽습니다. 고배율 렌즈로서 좋은 수준의 내부 묘사를 보입니다. 7개의 조리개 날을 사용하는 렌즈로 조리개가 조여지는 경우 원형 유지력은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조리개 값에 따른 주변부 광량 저하     



결과

주변부 광량 저하 현상은 24mm에서 F4에서는 영향이 분명하지만, F4.5이후 부터 영향이 크게 줄어 광량 저하 현상을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240mm에서도 F8이후부터는 영향이 거의 없어집니다. JPEG 결과는 바디의 주변 조도 보정 기능을 통해 효과적인 극복이 가능합니다. 다만, 화각의 손실이 다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플레어 테스트







결과

야간 인공 조명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결과를 통해 플레어와 고스트를 관찰합니다. 후드를 사용하지 않은 결과입니다.

10배의 고배율 렌즈로 촬영 범위가 넓은 렌즈임에도 플레어의 영향은 비교적 적은편으로 우수한 억제 능력을 보여줍니다.

동영상 촬영 카메라 : Canon EOS 5D Mark IV






*샘플 이미지 Sample Images















































































*총 평 Critique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