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더쉽 연습 5가지

☞시(詩)·좋은글/직장·삶의등불

by 산과벗 2007. 2. 27. 08:58

본문

리더쉽 연습 5가지

성공은 그 사람
이 발휘하는 리더쉽에 달려있다. 리더쉽은 진부한 철학적인 문제가 아니다.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여기서 성공적인 리더가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성공적인 리더가 될 수 있는 5가지 기본적인 행동을 지적해 둔다.(관련서적 The Leadership challenge - 제임스 쿠제스, 배리프스너 공저)


과정에 대한 도전
리더쉽은 능동적인 과정이다. 하이리빙을 통해 리더로서 성공할 수 있었던 사람들은 현상유지에 만족하지 않고 필요하다면 행동하기를 주저하지 않았기 때문에 리더들은 낯선 타인에게 기꺼이 먼저 다가가는 마치 개척자 같은 사람들이다. 쿠제스와 포스너는 "리더는 혁신의 선두자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라고 했다. 우리는 틀에 박힌 직장생활에 도전한다. 이제 낡은 시스템을 벗어버리고 새로운 시스템을 채택해야 한다.


①창의성과 자발성
리더쉽은 문자 그대로 다른 사람들의 앞장에 서는 것(우리는 리더쉽을 '일을 해내는 것'으로 해석한다.)이다.리더의 자발성(그룹에 의존하지 않는 것)과 창의성(새로운 기회를 끊임없이 모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 성공한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는 대기업들의 성공요인은 무엇보다도 개척정신이다. 은 새로운 개념의 Internet Service기법을 도입하여 누구나 자신의 자영사업을 할 수 있는 시대를 열었다.


② 배우려는 자세
배우려는 열망과 일에 대한 헌신이다. 이 두가지를 갖추고 있다면 그 나머지는 얼마든지 배워서 습득할 수 있다. 창의적이고 항상 배우려는 자세는 다른 사람에게는 매우 호감을 준다. 자연히 현 상태에 안주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당신 주위에 몰려들게 될 것이므로 언제나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나가는 일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항상 최선의 방법을 찾되 업라인의 조언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자기 개발에 힘써야 한다. "리더는 실패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누구나 처음부터 잘하는 것은 아니다. 실험과 혁신의 변화는 항상 실패의 위험을 수반하게 마련이다." 실패를 거듭하는 사람이 결국에는 훌륭한 리더가 된다.


공동의 비젼 제시
쿠제스와 포스너는 비젼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리더는 목표를 달성하고 난 후가 어떨지를 생각하며 자신의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많이 갖는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것을 바라봄의 법칙이라 부르며 또 어떤 사람들은 목표나 임무라고 부른다. 여기에는 어떤 것을 이루고 상황을 바꾸고, 아무도 한적이 없는 일을 하려는 바램이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비젼을 제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더 나아가 다른 사람과 비젼을 나누어야 한다.
○ 먼저 자신의 비젼을 세운다.
○ 비젼을 활성화 시킨다.
리더란 무엇인가? 사람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이해하고 그들이 자신의 꿈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 주며, 진심으로 그들을 생각하며 알아가는 삶을 사는 사람이다. 공동의 비젼을 제시하는 것이다.

행동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모범적인 리더는 사업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의 지지와 도움을 얻어야 했다. 어떤 면에서 그런 사람들 중에는 결과를 예상하고, 타인이 훌륭하게 일하도록 하는 사람들이 포함된다. 그들은 협동하도록 하고, 팀을 조직하며, 타인에게 힘을 준다.
○ 훌륭한 의사소통 기술을 익힌다.
○ 조율을 생각해 본다.
○ 다음은 조정이다.
○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알게하라.

솔선수범
위대한 꿈은 잘 결속이 된 팀이라 할지라도 어떤 계획을 따르지 않으면 될 수 없다. 사람들이 따르도록 하기 위해서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당연히 이 사업에서는 업라인으로써 특히 더 높은 핀 레벨에 도달하면 당신의 위치는 일종의 권위를 갖는다. 그러나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것은 당신의 행동 때문이다.
○ 조직적인 준비를 갖춘다.
○ 당신이 부딪칠 상항에 대해 객관적이 되라.
○ 주어진 명분에 헌신적인 자세를 갖추라.
○ 약속은 지킨다.
○ 사람들을 격려한다.


격려
정상에 오르는 것은 힘들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사람들은 지치고 좌절하고 흥미를 잃게 된다.이때 리더들은 그들을 북돋아 주어야 한다.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는다.
○ 성장할 기회를 준다.
○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준다.
○ 사람들이 용기를 갖게 한다.
○ 계속해서 꿈을 가꾸게 하라


잘못된 인식
리더쉽에서 생기는 문제는 결의의 부족과 자기를 파악하지 못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말단에서 최고의 지위에 이르기까지 모든 구성원과 상관이 있다. 가장 자주 언급되는 리더쉽의 오류 6가지를 알아보자.
1)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다.
2) 리더쉽은 소수의 선택된 사람들만이 누리는 재능이다.
3) 뛰어난 리더는 언제나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과 역동적인 카리스마적인 특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4) 한번 리더는 영원한 리더이다.
5) 리더는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힘과 막후 조정을 잘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6) 리더란 기능적인 역할이다. 따라서 회사의 중역이나 하이리빙 비즈니스에서는 자이언트 이상의 지위에 오른 사람에게나 해당되는 것이다.

이런 오류 6가지로 인해 그동한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많았을 것이다. 이런 오류를 깨뜨려야만 리더가 되는 것이며 어떤 목표나 지위가 아니라 하나의 과정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리더쉽은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재능을 각인하고 이를 개발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과정이 바로 리더쉽이다.

결론
앞으로 몇 해 동안 사업을 해나갈 때, 계속해서 스스로에게 아래와 같이 질문하라.
○ 내가 이러한 과정에 도전하는 것이 얼마나 좋은가?
○ 함께 비전을 나누는 것에 나는 더 성숙해지고 있는가?
○ 나는 다른 사람들이 행동하도록 할 수 있는가?
○ 나는 사업에 있어 모범을 보이고 있는가?
○ 나는 용기를 주기 위한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는가?
리더의 임무는 지도하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라. 성격이나 자질과 타인에게 어떻게 대할 것인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귀하는 리더로써 모든 일이 어떠하기를 바라는지 먼저 정의내리고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그러한 결정을 토대로 하여 사업을 해야 한다.


-조언한마디-

몇가지 원칙들을 배우게 될 때 사람들은 이 사업에 성공한다. 첫째는 이 사업의 리더들이 가르치는 성공 시스템을 믿는 것이다. 둘째, 어떤 상황이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 더 하는 것이다. 꿈을 실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셋째, 목표를 정하는 것이다. 성취할 때까지 그것에 붙어 있는 것이다.
*********************************************************************************

★리더에게 필요한 인간적인 매력

설득력이나 정보력 등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에 다소 모자라는 면이 있다 하더라도 그 방면에 뛰어난 부하가 있으면 그 힘을 활용하여 리더십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성에 대해서는 사람의 힘을 빌리 수 없다. 스스로 노력해서 인격을 연마하고 그에 이끌려서 우수한 인재가 모여들게 해야 할 것이다.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베버는 지배의 형태를 다음의 세 가지 종류로 분류하고 있다.


1) 합리적(합법적 지배)

법률 또는 규정에 따라 이루어지는 지배로서, 법률이나 규정이 유효하게 기능하고 있는 한 리더의 인간적인 부분은 지배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안정되어 있으나 역동성이 떨어지는 지배 관계로 보통 관청이나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형태이다.


2) 전통적 지배

연배, 경험자, 부유한 사람 등에 의해 관습에 따라서 이루어지는 지배형태로 비합리적인 부분이 많다. 이는 보수적이고 발전성이 없으며 촌락공동체나 개인기업에서 많이 볼 수 있다.


3) 카리스마적 지배

카리스마란 예언이나 기적을 행하는 초능력을 말한다. 카리스마적 지배란 평범한 리더의 형태에서 벗어난 특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지배로, 카리스마가 클수록 조직의 역동성이 증가한다.
반면, 불안정하고 갑자기 파국을 맞는 경우가 많은데, 나폴레옹이나 히틀러 등에 의한 지배형태에서 그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우수한 리더는 많든 적든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데, 이는 천성에 의한 부분이 많은 것으로 후천적으로 가지려고 해도 좀처럼 터득하기 어려운 것이다.
그러나 존경받을 수 있는 인격이나 사람을 끌어들이는 인간성은 노력에 의해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사람에게 존경을 받는다거나 사람을 매료시키는 동안에 카리스마와 비슷한 언행이 몸에 익숙해진다.
여러 가지 조직이나 집단의 리더에게는 보통 일반사람과는 다른 분위기나 관록이 있는 것이지만, 그것은 이러한 '의사적 카리스마'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분위기, 즉 리더에게 어울리는 인격을 형성하는데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갖추어 지도록 평상시에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적인 매력을 갖게 하는 요소>

1) 공평할 것.
2) 직감. 통찰력이 우수할 것.
3) 인간적. 능력적으로 향상되고자 하는 노력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
4) 윗사람을 대하는 것이나 아랫사람을 대하는 태도에 차이가 없을 것.
5) 밝은 성격으로 인생을 즐길 줄 알 것.
6) 상대의 좋고 나쁨으로 판단을 번복하지 말 것.
7) 문제의 본질에 대해서는 엄격하지만, 인간에 대해서는 유연하게 대처할 것.
8) 자기 선전을 하지 말 것.
9) 유머가 있을 것.
10) 분노한 감정을 삼갈 것.
11)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고 자신에게는 엄격할 것.
12) 만난 후에 상대에게 산뜻한 인상을 남길 것.
13) 안심하고 진심을 토로할 수 있는 신뢰감이 있을 것.
*************************************************************************


★전략통일의 능력

전략통일 능력이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의 의지나 능력, 정보, 예산, 자재 등 필요한 요소를 결합시켜서 유효하게 활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가 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를 확고히 갖고 사람들에게 주입시켜 가는 정열을 갖는 한편,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냉정함이 필요하다.

목적(기본전략) 제시
구성원이 그 목표를 향해서 돌진해 나갈 수 있는 목적을 제시한다.
일에 대한 가치와 만족을 주는 목적, 사회적인 의의를 찾을 수 있는 목적, 구성원에게 실리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목적 등이 이에 해당한다.

고무, 추진
구성원의 감정을 고무시키고 흥분하게 만들어서 목적 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싶다는 기분이 들도록 한다. 새로운 세계가 펼쳐질 것이라는 희망을 갖게 한다.

의견통일
목적설정의 방법이나 목적 달성을 위한 전술 등에 대하여 구성원 사이의 의견이나 기분의 차이를 통일한다. 구성원의 생각이나 기분이 자연적으로 통일되어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정보유통
목적의 설정이나 달성에 필요한 정보가 순조롭게 유통될 것. 그러기 위해서는 리더와 구성원 사이에 서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받는 자세가 필요하다.

권한 위임
리더가 전체를 통솔하려고 하면 구성원이 자주성을 발휘하기 어렵고 결국 목적달성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전략적으로는 간섭을 하고 전술적으로는 부하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

인재, 예산의 배치
구성원의 능력, 경우에 따라서는 희망에 알맞은 목적 달성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부서에 배치한다. 예산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배분한다. 일률적으로 한꺼번에 쏟아 붓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의사소통
리더의 생각이나 기분이 정확하게 구성원에게 전달되도록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리더가 애매 모호한 표현을 삼가고 단순 명쾌한 대화 방법으로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신념, 확신
리더는 설정한 목적이 올바르다는 확신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 신념이 강하면 강할수록 구성원을 사로잡아 목적을 향해 돌진할 수 있는 힘이 강해진다.
**************************************************************************

★지도력을 기르는 방법
한 사람이 세 사람 몫을 해내는 샐러리맨이라도 평균적인 영 업실력을 갖고 있는, 샐러리맨 10명을 거느리고 있는 리더에게는 당할 수가 없다.
실무 능력은 분명히 매우 중요하지만, 비즈니스 세계에서 크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도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도력이란 부하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능력과 의욕을 이끌어 내는 힘이다.

사람을 본다.
1) 부하의 성격을 안다.
2) 부하의 희망을 안다.
3) 부하의 능력을 안다.
4) 부하의 결점을 안다.
5) 부하의 고민을 안다.
6) 부하의 가정상황을 안다.
7) 부하의 교우범위를 안다.

교육시킨다.
8) 처음에는 자신 있는 일을 시킨다.
9) 일에 익숙해지면 서서히 서툰 일도 시켜본다.
10) 작은 성공이라도 크게 칭찬해 준다.
11) 실패에 대해서도 그저 꾸짖지만 말고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가르쳐준다.
12) 최소한의 것만을 가르치고 부하가 자신의 힘으로 그것을 완수했다고 생각하도록 만든다.
13) 부하가 두드러지게 평가받을 기회를 만들어준다.
14) 후배를 키우는 역할을 맡겨본다.

방향을 보여준다.
15) 그룹 업무의 기본전략 가운데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지 명확하게 보여준다.
16)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라 원리, 원칙과 그것의 적용법을 이해시킨다.
17) 강요에 의한 동기부여(motivation)가 아니라 즐거움에 의한 동기부여가 중심이 되도록 한다.
18) 일에 대한 자세를 스스로 보여준다.
19) 감정적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지도한다.


◈ 지도력이란
그룹 구성원 또는 부하에 대해서 각각의 능력과 의욕을 충분히 발휘하게 만들고, 동시에 일의 방향을 정확하게 보여줌으로써 그룹의 목적을 달성하는 힘을 말한다.
사람을 다루는 데는 칭찬을 주로 하고 꾸짖는 것은 가능하면 최소한으로 제한하는 것이 요령이다. 단, 과장되게 허풍을 떨면서 칭찬하거나 일부러 칭찬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성공이나 노력의 정도에 알맞게 칭찬을 하도록 한다. 또한 온정주의로 나아가 꾸짖어야 할 때 꾸짖지 않으면 부하의 능력은 오히려 신장되지 않는다. 지나치게 가르치려 들어도 같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중요한 것만을 가르치거나 혹은 힌트를 주고 부하가 스스로 창의적으로 궁리하여 일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리더다움의 원인 물질
미국 캘리포니아대학에서의 한 연구에 의하면 리더와 보통사람의 차이는 혈액 중에 셀로토닌의 양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셀로토닌은 신경의 신호전달 물질의 한 가지로 뇌나 신경의 움직임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한다. 이들은 원숭이 무리의 혈액을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 원숭이 우두머리의 혈액 속에는 일반 원숭이의 2배가 되는 셀로토닌이 함유되어 있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실험을 대학의 동아리 활동에서 리더 역할을 하고 있는 학생과 일반 학생들에 대해서도 했더니 결과는 똑 같았다고 한다. 원숭이나 사람의 경우 모두 보통사람이 리더가 되면 셀로토닌의 양이 점차로 증가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

★결단력과 실무능력
우유부단한 리더, 작은 일에 연연해하는 리더에게는 부하가 붙어 있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에 결단이 늦은 것은 정보량이 부족하거나 책임을 지는 것에 대한 공포가 그 원인이다.
따라서 평상시부터 정보량을 늘리는 것은 물론, 아차 하는 순간에 자신이 책임을 전부 질 각오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의사결정. 판단력
1) 성공의 가능성이 60-70%에 달한다면 결단을 내린다.
2) 결단은 우물쭈물할 것이 아니라 단호하게 내린다.
3) 결단이 조직의 말단까지 신속하게 전달되도록 기획한다.
4) 어떻게 하든지 상관없는 것은 빨리 결단을 내린다.
5) 최종 결정은 반드시 리더가 내린다.

포인트
① 성공 가능성이 50% 이하일 때는 위험이 너무 크고, 80%가 될 때까지 기다리면 너무 늦다.
② 결단을 내림에 있어 애매한 말로 그것을 표명하거나 부대조건이 너무 많으면 결단 의사가 구성원에게 선명하게 전달되지 않는다.
③ 결단의 내용이나 결의의 확고함이 말단 구성원에게까지 확실하게 전달되어야 비로소 조직으로서 실행력에 힘이 생겨날 수 있다.
④ 중요하지 않은 일을 결정하는 데 시간을 소비하기보다는 실행하는 편이 나을 때가 많다.
⑤ 최종 책임은 리더가 진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

★리더의 실무능력
1) 정보를 종합하고 올바른 결론을 이끌어내는 능력.
2) 구성원 또는 부하의 본심을 이끌어내는 능력.
3) 직접적인 실무 또는 현장작업에 대해서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을 것.
4) 구성원 또는 부하의 능력에 알맞게 가장 적합한 직무에 배치하는 능력.
5) 관계자의 협력을 얻어서 조직의 힘을 결집시키는 조정 능력.

포인트
① 리더 자신이 정보분석 능력을 갖지 않으면 결단을 내릴 수 없다.
② 결정을 위해서는 구성원이나 부하의 본심을 떠 볼 필요가 있다.
③ 현실을 무시하고 결정을 하면 실행에 지장을 초래한다.
④ 인사 원칙을 알아야 한다.
⑤ 리더는 우수한 조정자 역할을 맡아야 한다.
***************************************************************************


★국제 비즈니스맨의 조건
국제회의에 발맞추어 비즈니스맨에게도 일정한 자질이 요구되고 있다. 국제 비즈니스맨이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자질이 필요하다.
1) 유머와 센스가 있을 것.
2) 솔직할 것.
3) 예스나 노를 명확하게 할 것.
4) 논리적으로 이야기할 것.
5) 자신의 의견을 확실하게 전달하도록 할 것.
6) 약속을 지킬 것.
7) 자기 나라의 문화나 역사를 올바르게 설명할 수 있을 것.
8) 각국의 문화, 풍속, 비즈니스 습관을 잘 알고 있을 것.
9) 어학 실력을 갖출 것.
10) 세계정세의 변화와 장애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를 하고 있을 것.
**************************************************************************

★변혁을 지향하는 리더의 마음가짐
현재 상태에 만족하고 있는 듯한 리더는 보다 크게 성장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리더의 지위를 잃어버릴 우려도 있다. 더욱이 인격과 능력을 연마하는 동시에 자기변혁을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등 장기적인 시점에서 주변의 상황을 바꾸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렇게 함으로써 보다 유능한 리더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정도쯤이야!
- 변혁은 악조건 가운데서도 추진해 가는 것이다.
- 좋은 조건하에서는 변혁을 할 이유가 없다. 조건이 갖추어져 있으면 변혁은 누구라도 할 수 있다.
목적은?
- 먼저 변혁을 위한 전략을 세워라.
- 무엇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를 확실하게 한다. 그렇게 변화되면 어떤 장점이 있는가를 생각한다.
부탁한다
- 중요한 요소에 자신을 이해하고 협조해 주는 동지 한 사람씩을 확보한다.
- 변혁의 폭이 크면 클수록 저항이나 마찰이 크다. 혼자서는 어렵다. 강력한 지지를 보내는 자기편이 필요하다.
끈기 있게 추진한다.
- 변혁은 시간을 요한다.
- 도중에 방침이나 전술이 엇갈려 자멸하지 않도록 한다. 잘 진척이 되지 않아도 단념하지 말고 끈기 있게 밀고 나간다.
단념하지 말라.
- 한 사람씩 접근하고 조금씩 진척시켜 나간다.
- 100만원 짜리 요리라도 한 입씩 먹을 수 밖에 없다. 커다란 변혁이라도 조금씩 접근해 갈 수밖에 없다.
나부터 먼저
- 자신이 변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변화시킬 수 없다.
- 리더 또는 지도하는 사람이 변하는 모습을 보이면 구성원들 자신도 변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노(No)는 당연하다.
- 타인은 자신이 말하는 것을 듣지 않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라.
- 다른 사람이나 주변에서 자신이 말하는 것을 들어준다면 변혁은 간단하다. 말하는 것을 듣도록 만드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공격하라!
- 기다리기만 해서는 아무 것도 변화되지 않는다.
- 변혁은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공격해 보면 가능한 부분을 알 수 있다. 그곳에서부터 공격을 하도록 하자.
재미있다
- 변혁은 재미있는 것이다.
- 변혁은 고달프고 어렵다. 그러나 변혁에 의해서 새로운 세계가 펼쳐진다.
리더에도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리더, 안정된 사회나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리더 등 여러 종류가 있다. 그러나 리더로서 이러한 역할을 모두 완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무엇인가를 변혁시키기 위한 리더의 역할은 특히 어렵다. 변혁이란 그 나름대로 안정되어 있는 상태에, 이른바 파도를 일으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조직의 체제를 변화시키고 사기를 진작시키며, 일의 순서를 크게 변화시키는 등 어떤 변혁에 있어서도 반드시 안팎의 저항을 받게 마련이다. 이를 극복하고 변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일을 주의해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라인과 스태프
생산, 판매 등 기업의 기본적 활동을 분담하는 것이 라인(line)이고, 라인에 조언을 한다거나 라인 사이의 조정을 담당하는 것이 스태프(staff)이다. 라인의 조직은 피라미드 형태를 취하며 상부에 위치하는 사람일수록 커다란 권한이 부여된다.
라인 조직은 지령 계통이 명확하다는 장점을 가진 반면, 다른 계통에 속하는 사람들 사이의 정보 전달이 비효율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이에 스태프를 개입시켜 각 계통의 활동을 조정할 필요가 생긴다.
스태프의 힘이 너무 강하면 라인의 자주성이 침해 당하게 된다. 라인과 스태프가 조화를 잘 이루도록 하여 상호보완적인 효과를 올리도록 하는 것이 최고 경영자의 역할이다.
****************************************************************************

★통근시간 활용법
통근시간은 아무리 짧은 사람이라도 왕복 1시간, 긴 사람이라면 왕복 3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매일 반복되는 출퇴근 시간을 잘만 활용한다면 업무 적으로나 외적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통근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방법을 선택해 보자.


걷고 있을 때
1) 혼자일 때
가. 운동한다. - 걷기, 달리기 등
나. 관찰한다. - 사람들의 복장이나 자연 등의 변화
다. 기억한다. - 영어회화 문장이나 단어 등


2) 일행이 있을 때
가. 그 사람하고만 할 수 있는 이야기를 나눈다.
나. 자신의 아이디어나 의견을 말하고 반응을 살펴보거나 의견을 들어본다.


'통근시간에 무엇을 할 것인가'라고 그때마다 생각을 해도 좋지만, 미리 기본 계획을 세워두면 아주 바람직하게 활용할 수가 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통근 조건을 생각한다.
시간은 어느 정도 걸리는가,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할 것인가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할 것인가, 어느 정도 혼잡한가, 갈아타는 곳이 많은가, 혼자서 가는가 일행이 있는가 등을 고려한다.


2) 그 조건하에서 어떤 것이 가능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자가용 승용차로 출퇴근을 한다면 외국어 회화 테이프를 사서 공부를 한다든다, 또는 대단히 혼잡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신문은 읽기 어렵지만 책은 읽을 수 있다.

3) 자신이 하고 싶은 것, 필요한 것을 생각한다.
어학공부를 하고 싶다든지 체력을 단련하고 싶다든지 하는 것 등을 고려한다.

4) 월간계획, 3개월 동안의 계획을 세운다.
예정대로 할 수 없는 날이 있다는 것을 고려한다.



매우 혼잡한 전철

1) 각종 트레이닝을 생각한다.
알파(alpha)파를 만드는 훈련, 바둑이나 장기의 이미지 트레이닝, 악력을 기르는 훈련 등을 고려한다.

2) 기억한다.
카드, 워크맨 등을 이용하여 영어 단어나 비즈니스 전문용어 등을 기억한다.

3) 아이디어를 만들어낸다.
전철은 단조로운 배경 소음이 있어서 오히려 집중하기 쉽다.

4) 정보를 수집한다.
걸려 있는 광고를 주의 깊게 본다든지 승객의 이야기를 듣거나 한다.


중간 정도로 혼잡한 전철
1)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영어회화 교재, 비즈니스 관계 잡지를 읽거나 영어회화 테이프 등을 듣는다.

2) 발상 트레이닝을 한다.
광고나 승객의 이야기에서 얻은 힌트를 짜 맞추어 기획을 한다거나 수정을 해보거나 한다.

3) 스케줄이나 작전을 확인한다.
머리 속에서 스케줄을 확인한 다음에는 포인트를 정리하여 어떠한 작전을 취할 것인가를 생각하거나 해결책을 찾아본다.


앉아 있을 수 있는 전철
1) 독서를 한다.
본격적인 전문서적, 문예대작 등을 읽는다. 계획을 세워 시리즈 물을 독파하는 것도 좋다.

2) 원고를 쓴다.
리포트 초고, 사보에 기고할 원고 등을 쓴다.

3) 서류나 수첩을 체크한다.
작성이 끝난 서류 및 수첩의 일정이나 용건 등에 문제가 없는가 검토한다.

4) 명상을 한다.
등을 똑바로 펴고 전철의 달리는 소리를 들으면서 무념무상의 경지로 들어간다.
*************************************************************************


★행동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그것을 행동으로 나타내지 못하면 평가받지 못한다. 생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입으로 말한 것을 실행하는 등의 노력을 계속해 나가는 동안에 점차로 행동하는 것이 어려운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내성적인 사람일수록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여 자기변혁을 꾀하도록 한다.

앞서가는 인생을 살도록 하라.
사전(事前)의 한 가지는 사후(事後)의 백 가지보다 낫다'라는 말이 있다. 나중에 그렇게 하면 좋았을걸, 이렇게 할걸 하고 후회를 하기 보다 문제의 발생을 예측했다면 먼저 손을 쓰는 습관을 들이고 문제가 이미 발생했다면 아직 크게 확대되지 않았을 때에 수습하도록 한다.

주변을 따라가기 보다 주변을 이끄는 사람이 되라.
모든 사람이 하는 것처럼 한다든지 다른 사람의 의견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는 다른 행동을 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거나 해보자. 처음에는 저항감이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심사숙고해서 하면 다음부터는 주변에서 당신이 하는 것과 말하는 것에 주목하게 된다.

가능한 것은 그 자리에서 해버린다.
예를 들면 일에 대한 문의가 한 건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음번 일정, 장소까지 결정해야 되는 경우, '그 건은 스케줄을 확인하고 나서 전화로 결정합시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리에서 결정해 버린다.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전화로 변경하면 되기 때문이다. 뒤로 미루면 시간이나 노력이 더 많이 걸리는 경우가 많다.

넓고 깊은 네트워크를 갖는다.
행동력이 없는 사람은 인간관계도 소극적인 사람이 많다.

가능한 한 많은 사람과 만나도록 하는 동시에 한 번 형성된 인간관계를 잘 유지하려는 노력(전화를 하거나 만나서 이야기하는 등)이 필요하다. 지인이나 친구가 늘어남에 따라 일반명사가 아닌 고유명사로 구체적인 이야기를 진척시켜 나갈 수 있게 된다.

행동일지를 만들고 기한을 설정한다.
행동일지란 무엇을 언제까지 할 것인가를 써 넣은 메모지이다.

복잡한 일은 플로우챠트(flow chart) 형태로 기록해 두는 것도 좋다. 기한을 설정함으로써 자신이 처해야 할 상황에 스스로 빠져드는 것이 이 방법의 목표이다.

수동형 인간에서 능동형 인간으로
불가사의한 일 가운데 하나가 매우 박식한 사람 중에는 행동력이 있는 사람이 적다는 것이다. 여러 가지 일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행동하는 것이 귀찮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식을 흡수하는 것은 분명히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지식은 행동으로 보여졌을 때 비로소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블랙-홀 처럼 지식을 흡수하기만 해서는 무엇을 위한 지식인지 알 수가 없다.
흡수한 지식을 행동이라는 형태로 발산해 냄으로써 자신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두뇌 훈련


▣ 뇌의 힘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방침
우리들은 대뇌의 극히 일부분밖에 사용하지 않는다. 뇌의 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훈련을 함으로써 뇌가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대뇌는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으로 나뉘어져 있고 각각 그 기능을 달리하고 있다.
그것을 알고 뇌의 힘을 개발하는 훈련에 도움이 되도록 해보자.


대뇌는 커다랗게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으로 나누어진다.
전두엽은 창조성이라든가 사고. 생활방식 등의 가장 기본적인 정신자세를 담당한다.
두정엽은 감각기관에서 얻은 정보를 처리하고 생각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측두엽은 주로 기억을 담당하고 있는데, 뇌의 힘을 개발한다는 것은 이들 정신작용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위의 여러 가지 지침을 실행함으로써 대뇌는 빠짐없이 모든 자극을 받아들이게 된다.

◈ 전두엽 : 정신자세을 담당한다.
1. 자신이 주체적으로 하려는 자세를 만든다. - 남에게 의지하려는 자세를 고쳐준다.
2. 언제나 진보. 발전하려는 자세를 만든다. - 현상 유지의 자세를 그만둔다.
3. 다른 사람의 이익을 생각한다. - 자신의 이익밖에 생각하지 못하는 자세를 고친다.

◈ 두정엽 : 사고를 담당한다.
1. 언제나 문제의 중심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중심골조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다.
2. 언제나 양면으로 생각하고 어느 쪽이 주가 되는가를 판단하는 습관을 갖는다.

- 획일적인 사고에 빠지지 않는다.
3. 입장이나 관점을 정리하고 여러 측면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다.
4. 확정적인 요소에서 출발하여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다.
5. 행동과의 연계성을 생각하여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다.


◈ 측두엽 : 기억을 담당한다.
1. 습득한 지식은 곧 사용하는 습관을 갖는다.
2. 가능한 한 다양한 사물과 관계를 맺는 습관을 들인다.
3. 가능한 한 여러 분야의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과 접촉하는 습관을 들인다.


◈ 뇌의 힘을 높이는 방법
인간의 체세포는 포도당, 단백질, 지방이라는 3대 영양소를 에너지원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뇌의 경우에는 그 중 포도당밖에 에너지원이 되지 않는다.
더구나 뇌는 하루에 120그램의 포도당을 소비한다. 포도당은 글리코겐 형태로 간장에 저장되지만, 이것은 하루에 60그램이 한도이다.
따라서 전날 저녁부터 12시 사이에 저장량이 바닥이 나고, 뇌는 연료부족이 되어버린다.
다시 말해 아침밥을 먹지 않으면 그날 뇌는 연료가 부족한 채로 지내게 되는 것이다.
아침식사에는 포도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쌀밥이 좋다. 부식으로는 청국장 이나 생선구이 등이 적당하다. 청국장에는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윈료가 되는 레시틴이 대량으로 함유되어 있고 생선에는 뇌의 세포막의 유동성을 높이는 DHA 등의 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 창조력 트레이닝
일상의 업무에서나 기획을 할 때도 창조적이고 독특한 발상을 할 수 있는 유연한 두뇌가 필요하다.
창조력은 태어나면서부터 타고나는 것은 아니다. 천재적인 창조력은 예외로 하더라도 보통 사람보다 뛰어난 창조력은 훈련에 의해서 몸에 익혀질 수 있다.
일상의 업무나 기획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이 밖에도 논리성이나 현실성을 몸에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 유연한 머리를 가져야 한다.
무엇인가를 창조한다는 것은 그 전까지는 생각이 미치지 못했던 일이나 내용을 생각해 내는 것이다.
따라서 상식적으로 생각하여 과거의 예만 따르거나 사람의 흉내를 내기만 해서는 창조란 있을 수 없다.
상식을 부정하는 것, 보통 사람과 반대로 생각해 보는 것, 소재는 같더라도 유례가 없는 구성방식이나 사용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에서 창조는 비롯된다.
직접적으로 일에는 관계를 하지 않더라도 엉뚱한 것을 생각한다거나 호기심을 갖고 사물을 관찰해 가는 동안에 창조력이 생겨나게 된다.
*************************************************************************

'☞시(詩)·좋은글 > 직장·삶의등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간관리자로의 역할과 책임  (0) 2007.03.14
명심보감  (0) 2007.03.14
리드쉽/균형적인 통찰력  (0) 2007.02.27
이명박 5계명  (0) 2007.02.27
인 맥 관 리 10 계 명  (0) 2007.02.27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