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관리자로의 역할과 책임
중간관리자는 조직에서 팀장과 일반 직원들의 중간의 위치에서 조직 운영의 장을 보좌하고 조직 구성원들 상호간의 의견을 종합하여 조직의 장에게 전달 협의하는 등 조직 내 모든 직무수행이 불편없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좌 및 지원활동을 하는 역할을 하고있다.따라서 중간관리자는 조직의 노무관리 실무자로서 조직 구성원 모두가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여 직무수행에서의 최대의 만족을 얻게하고 조직에 최대의 공헌을 할수 있도록 조력하는 위치에 있다 할 것이다.
중간관리자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주어진 현안 문제만을 해결하는데 급급하고 잠재적이고 시원적인 문제는 거들떠 보지도 않고 이러한 문제을 제기하는 직원들에게 핀잔을 주면서 지금하고 있는 일이라도 잘하라고 등의 충고를 한다면 그 조직은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갈수 없을 것이다.
원론적인 비전만 제시한체 조직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고 부하직원 육성이 어떤 의미인지 이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고민해 보지 않는 관리자가 있어서는 안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직장 생활에서 마지막이 될지도 모를 이번 교육에 많은 기대와 설레임으로 중간관리자로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몇가지로 요약 하고자 한다.
▣ 인간관계의 조정 역할
▶중간관리자의 역할중 인간관계의 조정역할은 매우 중요하다.조직의 직무능력을
증대시키고 중간관리자의 업무수행의 효율을 기하고 조직의 장과 직원들간의
중간위치에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시켜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 지도록
중간에서 조정하여야 한다.
▶중간관리자는 직원들의 뜻을 모아 팀장을 통해 소장에게 전달하고 협의하여
직원들의 고충을 해결해 주고, 때로는 회사 및 사업소의 운영방침을 직원들에
게 거부감이 없도록 전달하고 이해시키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여야 한다.
▶또한 중간관리자의 입장에서 조직 구성원 상호간의 민주적인 인간 관계를 바탕
으로 지도력을 발휘하여 직원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고 노사 협력 관계를
유지시켜야 한다.
▣ 끊임없는 자기계발 및 솔선수범 역할
▶조직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부단한 자기계발 및 고뇌를 통해 의미있는 비전
을 제시하고 이를 조직구성원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러한 비전의
구현을 위해 관리자가 할수있는 역할을 찾아 실천해야 한다.
▶따라서 조직구성원의 인식변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는 즉 변화관리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솔선수범과 적극적인 역할을 찾아서 수행함으로써 조직구성원에게
강한 메시지를 보내고 모니터링 하는 부지런한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어려운 상황에 부딪칠때 회피하지 않고 책임을 진다는 자세로 부하직원을 이끌
어야 하며,합리적으로 만들어진 원칙을 준수하려고 노력하여야 하고 자신의
이득을 취하려고 하지 않아야 한다.
▶무엇이 관리대상인지에 대해 다각도로 고민하고 실천하여야 하며,부하직원
육성,노무관리,성과관리,조직 운영등 다각적인 관리에 대해 폭넓게 접근하면서
관리의 관점을 다각화 해야 한다.
▣ 밝은 조직분위기 조성을 통한 안정적 노사관계 정립 역할
▶중간관리자는 부하 직원에 대한 경어사용 및 매사 솔선수범을 보여야 한다.
그리고 중간관라자 스스로 능력을 갖추고 그렇게 되도록 끊임없는 자기계발
노력을 기울려야 하며 직원들과의 작은 약속도 반드시 지켜 믿음과 신뢰를
확보해야 한다.
▶중간관리자는 직원들을 진심으로 대하고 조직 구성원 한사람,한사람을 배려
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며 인간적인 신뢰를 통해 서로간의 의견을 충분히 교환
하여 부당노동행위 논란을 차단하여야할 책임 또한 관리자에게 있다.
▶조직 구성원들의 동호인그룹 활성 및 특별활동,1운동 갖기 운동을 적극권장,
지원 함으로써 밝은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노사 화합 단결을 도모하는 역할
을 하여야 한다.
▶또한 자발참여 토론문화를 정착시켜 대화와 협력 체제를 강화하여 믿음과 신뢰
를 확보하여야 하며 사회 봉사활동을 통한 불우 이웃과 더불어사는 사회를
구현 하는데도 일조해야 할 것이다.
▶중간관리자는 부하직원에 대한 고압적 자세에서 탈피하고 직원불만을 최소화
하고 정기 또는 수시로 직원 면담을 통해 고충사항을 청취하여 직속 상관에게
건의하고 직원들의 고충을 해결하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직원들이 현재 하고있는 직무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동료 직원간 차별 및 인격을 존중하고 직무에 있어 공정한 대우를 받는다는
인식을 가질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직원들의 부정적 의견제시도 수용하고
설득하는 자세와 직무수행에 대한 격려 및 칭찬을 아끼지 않는 관리자가 되어
야 할 것이다.
▣ 중간관리자의 역할에 대한 개선점
▶직무 내용과 권한을 확실히 해 주어야 한다.
- 중간관리자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 업무나 직무권한을 확실히 정해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그래야 중간관리자로서의 전문성이나 책임성을 가질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조직에서는 장의 직무권한의 일부를 위임 전결하게 하는‘제도적
장치마련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지나치게 사무적이거나 권위적이어서는 안 된다.
- 중간관리자는 직원 관리감독과 본인 직무수행을 균형있게 전담하여야 한다.
각 팀의 특정 근무자를에게 직무를 분담시키고 확인만 하는 권위적인 중간
관리자가 되어서는 존경받는 중간관리자가 될수 없을 것이다.
- 권위 보다는 민주적인 지도성을 발휘하여야 하며 수용적인 인간성과 허용
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한편 풍부한 경험에서 우려나는 실력과 논리력,
판단력,모범성을 두루 갖추어야만 한다.
▶직원들이 일할 마음이 생기게 하는 중간 관리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 책임감이 강하고 부하 직원들의 성장발전을 보살펴주는 관리자,공과사
구별이 확실한 관리자,직원들에게 관대하고 공을 부하 직원에게 돌릴줄
아는 관리자,자기 자신에게 엄격 하면서도 유머 감각이 있는 중간관리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 또한 직원들에게 배푸는 중간관리자가 되어야 하고 물질적으로 베풀어 줄
것은 없으나 마음으로 베풀어 주는것 역시 중간관리자가 알아두어야 할
임무이다.
- 부하 직원을 대할 때는 부드러운 얼굴과 부드러운 말과 부드러운 눈길로
대하여야 하며 따뜻한 마음과 진심으로 직원들을 대하고 항상 양보하고
항상 주변을 깨끗이 하여 직원들에게 기쁨을 주어야 할 것이다. "마침"
회사 중간관리자 교육에 임하면서..
작성자 :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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