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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용어

☞墨香·서예배우기/서예·이론공부

by 산과벗 2008. 2. 25.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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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용어
* 강약(强弱) 필 획의 表現(표현)이 强(강)하고 弱(약)한 程度(정도)
* 강호(强豪):털의 性質(성질)이 강한 붓 黃毛(황모) 狼虎(낭호) 서수 鼠須 등으로 만 들어진 것
* 개형(開形)글자의 外形
* 결구(結句) 점획을 效果 적으로 造化 있게 結合하여 文章을 構成하는 것
* 겸호( 겸(兼毫) 강모를 호의 가운데에 넣고 두 종류 이상의 털을 썩어서 만든 붓으로 초보자에게 적합함
* 경중(輕重) 필 획의 표현 느낌이 가볍고 무거운 정도
* 경필(硬筆) 모필 에 맞서는 말로서 현대의 필기 도구인 연필 볼펜 만년필 등이 이에 속함
*고묵(古墨) 옛날에 만든 먹
* 골법(骨法) 골서 붓끝으로 점획의 뼈대만 나타나게 쓰는 방법
* 골 서법(骨書法) 제본 위에 투명 지를 놓고 문자를 골 법으로 쓰고 그 다음 붓 으로 그 골 서를 따라 연습하는 방법
* 曲直(곡직) 필 획 의 표현이 굽거나 곧은 정도
* 九宮法 (구궁)透明(투명) 구 궁지를 체본 위에 놓고 보면서 다른 구 궁지에 도형을 그리 듯이 練習(연습)하는 方法(방법)
* 九宮지(구궁지) 모눈이 그어진 習字紙(습자지) 필 획의 位置(위치) 間隔(간격) 長短(장단) 등을 理解(이해)하기 쉽게 1칸을 3세로로 3으로 나누어 선을 그어 놓 은 종이
* 金石文(금석문) 靑銅器(청동기)나 돌에 새겨진 文字(문자)
* 金石學(금석학) 돌이나 金屬(금속)에 새겨진 文字(문자)를 硏究(연구)하는 學文(학문)
* 起筆(기필) 점과 획의 始作(시작)으로 처음 종이에 붓을 대는 科程(과정)
* 落款(낙관) 書畵(서화) 作品(작품)에 製作(제작) 年度(연도) 雅號(아호) 姓名(성명) 등의 順序(순서)로 쓰고 도장을 찍는 것
* 露鋒(노봉) 起筆(기필) 에 있어서 鋒(봉)의 끗이 필 획에 나타나는 것 (장봉)
* 濃淡(농담) 필 획의 表現(표현)이 지고 옅은 程度(정도)
* 濃墨(농묵) 진하게 갈려진 먹물
* 濃(농)書法(서법) 體本(체본) 위에 透明(투명)지를 놓고 文字(문자)의 輪廓(윤곽)을 그린 후 붓으로 그 輪廓(윤곽)을 채우듯이 練習(연습)하는 方法(방법)
* 單鉤法(단구법)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붓대가 紙面(지면)과 垂直(수직)아 되도록 잡고 가운데 손가락 새끼손가락으로 안에서 바쳐 작은 글씨를 쓸 때의 붓 잡는 方法(방법)
* 短棒(단봉) 붓 의 털의 길이가 짧은 붓 주로 繪畫(회화)용으로 쓰임
* 淡墨(담묵) 묽게 갈아진 먹물
* 對聯(대련) 세로가 긴 簇子(족자)나 額子(액자)를 두 개로 하여 한 작품을 이루도록 한 것 落款(낙관)은 좌측의 것에만 함
* 頭印(두인) 首印(수인) 작품 첫 머리에 落款(낙관)
* 磨墨(마묵) 먹을 가는 것
* 먹 墨 나무나 기름을 不完全(불완전) 燃燒(연소) 시 켜 만들어진 그을음에 아교와 香料(향료)를 썩 어서 만든 書藝(서예) 用材(용재)
*먹색 먹의 질과 濃度(농도) 運筆(운필) 方法(방법) 紙質(지질)에 따라 나타나는 먹의 색
* 墨汁먹즙 (묵즙) 市販(시판)용 먹물로서 물을 썩어 使用(사용) 腐敗(부패)를 막기 위해 防腐劑(방부제)를 넣었으므로 붓의 털에는 좋지 않음
* 먹 집게-먹이 닳아 손으로 잡고 갈기가 불편할 때 먹을 끼워 쓰는 것
* 模寫法(모사법)-체본 이에 투명지를 놓고 위에서 투사하여 練習(연습)라는 것
* 毛筆(모필)-동물의 털을 묶어 붓개에 끼워 스는 붓을 말한다
* 墨床(묵상)-먹을 놀려 놓은 床(상)
* 文房(문방)-옛날 문인들의 거실 즉 書齋(서재)
* 文房四友(문방사우)-文房四寶(문방사보)라 고도 한다 붓 종이 먹 벼루
* 半切(반절)-全紙(전지)의 半(반)
* 반 흘림-정자와 흘림의 中間(중간)
* 潑黙(발묵) -書畵(서화)의 먹물의 번지는 程度(정도)
* 方筆(방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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