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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기초이론

☞墨香·서예배우기/서예·이론공부

by 산과벗 2008. 2. 25.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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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기초이론

글씨 등을 소재로 서사(書寫)하여 표현하는 조형적 선(線)예술이다.
준비물
(1) 붓-붓털의 직경이 최소한 1.5 - 2.0Cm 정도의 것이 연습용으로 적합함.
(2) 벼루-적어도 가로 15Cm,세로 24Cm,정도는 되어야 편리함.
(3) 먹-중형
(4) 종이-연습용 화선지(신문지 등은 적절치 아니함.)
(5) 서진 (문진)
(6) 받침용 모포 (깔개)-화선지 全紙(70-140Cm)정도 크기의 것
(7) 기타, 붓발, 연적 등
* 위의 도구들은 가급적 서예도구 전문점에서 취급하는 것이라야 경제적이 고 연습효과도 높다.

몸의 자세
(1) 서서 쓰기 - 처음에는 적응하기 어려우나 필력을 기르는데 가장 좋은 자세이며 몸이 부드럽고 시야를 넓게 확보할 수 있어 큰 글자,큰 작품제작에 적절하다.
(2) 앉아 쓰기 - 책상과 의자를 사용하므로 피로가 덜하고 선의 질도 의도대로 쉽게 되나 시야의 한계가 있어 결국 서서 쓰기를 다시 익히지 않으면 큰 작품을 제작치 못하는 흠이 있다.
(3) 바닥에서 쓰기 - 방바닥에게 쓰는 방법이며 활동이 부자유스러워 피로가 빠르므로 차츰 사라져가고 있는 자세이다.
4. 팔의 자세
(1) 현완(懸腕)법 - 팔을 들고 쓰는 방법으로서 큰 글자 쓰기에 적합하다.
(2) 제완(提腕)법 - 팔꿈치만 책상에 살짝대고 쓰는 방법이며 중자 (中字) 쓰기에 적절하다.
(3) 침완(枕腕)법 - 왼쪽 손등을 벼개삼아 오른쪽 팔목이나 팔뚝을 대고 쓰는 방법이며 소자(小字) 쓰기에 적절하다.

손가락의 자세 (執筆法)
(1) 단구(單鉤)법 - 연필 잡듯이 2번 손가락이 밖으로 나오도록 붓을 잡는 방법.
(2) 쌍구(雙鉤)법 - 2번,3번 손가락이 밖으로 나오도록 붓을 잡는 방법. 이때 두 손가락은 안으로 당기고 4번, 5번 손가락은 밖으로 밀고 엄지손가락은 붓을 고정시키는 역활을 하되 힘이 각 손가락 끝에 고루 전달되도록 하여야 하는 데 이를 오지 제력(五脂齊力)이라 한다.
(3) 기타 오지법(五脂法),악필(握筆)법 등이 있으나 특수한 경우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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