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메라 ISO란 무엇인가?

☞디카·컴·인터넷/카메라 강좌

by 산과벗 2019. 1. 30. 14:03

본문

카메라 ISO란 무엇인가?

앞서 ISO 조리개에 대해 알아봤으니 셔터속도만 공부하면 빛을 제어하는 삼총사를 공부한 것이다사실 지금 근무중이지만 잠이 와서 무슨 말을 적는지 모르겠다..                                                                      

먼저 셔터 속도란, 그대로 셔터가 움직이는 속도를 뜻한다이에 대해 네이버 사진용어사전에 적절한 비유를 찾을 있었는데 물을 담기 위해 수도꼭지를 여는 정도를조리개라고 한다면 열어두는시간 셔터속도인 셈이다.

예를들어 셔터 속도가 1/4000이라면 1초를 4000으로 나눈 매우 짧은 시간동안 셔터가 움직인다는 뜻이다반대로 셔터가 1 이상의 시간으로 움직인다면 1", 2", 3" 이런식으로 표기되며 어두운 상황에서 사용하게 된다.
셔터속도를 조절하는 주된 용도는 피사체의 움직임을 표현할때인데, 셔터 속도가 빨라질수록 피사체가 멈춰있는 것처럼 표현되고 느려질수록 피사체의 잔상이 담겨 흐르듯 표현하게 된다.
또한 셔터속도가 일정 수치이상 낮아지게 되면 사진 전체가 흔들려 찍히는 손떨림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50mm 렌즈로 촬영한다면 셔터속도를 1/50 보다 빠르게, 30mm 렌즈로 촬영한다면 1/30 보다 빠른 셔터 속도로 촬영하여야 이러한 현상을 줄일 있다.
카메라 바디나 메뉴에 보면 ISO라는 것이 있다.                                                                                         ISO 무엇인가? 용도는?  
ISO '감도'이다.
그런데 이 ISO가 도대체 무엇의 줄임말인지 도통 찾아봐도 명확히 설명해 놓은 곳이 없더라..(의미도 모르고 마구잡이로 단어를 막 쓰는 것을 굉장히 싫어함.)
그래서 검색에 검색을 거듭하다보니.. 줄임말이긴 줄임말이었는데, 카메라에 관련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아는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럼 왜 감도 앞에 ISO를 붙이는고 하니..
과거 1980년대까지만 해도 카메라의 감도에 대해 미국은 ASA(American Standards Association)라는 규격을,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에서는 DIN(Deutsche Industrie Normen) 규격, 그리고 구 소련을 비롯한 동구권에서는 GOST(GOsudarstvennyy STandart)규격을 사용했다고 한다.
그래서 이런 다양한 규격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정한 규격이 ISO인 것이다.
디지털 카메라(필름 카메라를 제외한 모든 카메라)의 경우 이미지센서가 어느정도의 감도를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ISO 수치가 정해진다.
(카메라 제원에 보면 ISO100~25600 이런 식으로 감도 범위가 표기되 있을 것이다)
ISO 감도의 조절에 따른 변화는
-ISO가 높을수록 사진은 밝아진다. 하지만 화질은 저하되고 노이즈가 많아진다.
-ISO가 낮을수록 사진은 어두워진다. 하지만 화질이 좋아지고 노이즈가 적어진다.
이러한 특징을 알면 야간이나 주간 모두 원하는 사진을 얻는데 도움이 된다.
물론 사진의 밝기와 화질, 노이즈를 조절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더 있지만 이번에는 ISO에 대해서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한다.


'☞디카·컴·인터넷 > 카메라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메라 모드별 기능  (0) 2019.02.15
촬영 상황별 조리개 값  (0) 2019.02.14
SD메모리카드 고르는 법  (0) 2019.01.23
노출이란 무엇인가?  (0) 2018.11.02
렌즈의 화각이란?  (0) 2018.11.0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