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리산/삼선궁 코스(청학동~삼선궁)

☞국립공원지정명산/山·지리산 소개

by 산과벗 2007. 5. 4. 18:15

본문

지리산 삼선궁  
 
  지리산 삼선궁    
 
 
  경남 하동군 청암면 묵계리
 
♣  청학동으로부터 이어지는 1.5km의 산길은 우리시조인 단군을 모신 배달성전 삼성궁으로 가는 길이다. 이 고장에서 난 한풀선사 강민주가 1983년 고조선의 소도를 복원, 민족의 성조인 환인, 환웅, 단군을 모신 배달성전을 만들었다. 입구엔 ‘징을 세 번 치고 기다리는 곳‘이라고 적힌 나무 푯말이 있는데, 이곳에서 세 번 징을 울려 수자를 불러내면 입구에 있는 사람들을 불러 모아 함께 입장을 한다.
예전에는 흰수염에 도복을 한 수자가 나와 길을 안내했고 한복을 입지 않은 사람들은 별도로 준비된 도복을 입었는데, 최근에는 도복차림의 수자가 나와 길을 안내하고 별도의 도복을 입지 않아도 된다. 입장을 하였다고 해서 삼성궁을 마음대로 둘러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먼저 본당에 해당하는 건국전에서 예를 갖추고 나서야 궁 내부를 조용히 둘러볼 수 있으며, 사진촬영도 할 수 있다. 궁 내부를 잠시 살펴보면, 민족의 영산 지리산에 이런 평원지대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넓은 규모를 자랑하는데 뭐니뭐니해도 궁 내부에 세워진 솟대가 사람들의 눈을 끌게 한다,
헤아릴 수 없는 숫자의 솟대는 한풀선사가 어렸을때부터 축조한 것이라고 하는데 자그마치 1000여개에 달한다니 입이 벌어지지 않을 수 없다. 또한 곳곳에 수행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는 길들이 눈에 띄고 그 길을 따라 궁을 한바퀴 돌고 나면 잠시나마 현재를 잊고 태초의 시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입장시간 : 8:30-19:00
입장료 : 별도의 입장료는 없고, 성전 건립기금을 자발적으로 내면 된다.

○ 삼선궁은 환인, 환웅, 단군을 모시는 배달겨레의 성전이며, 수도장이다. 15년전, 오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던 선도를 이어받은 한풀선사가 수자(修子)들과 함께 수련하며 하나둘 돌을 쌓아올려 기묘한 형상으로 쌓은 1,500여개 돌탑이 주변의 숲과 어울려 이국적인 정취를 풍겨낸다.
이 돌탑들은 이 곳에서 원력 솟대라 부른다. 삼한시대에 천신께 제사  지내던 성지, 소도(蘇塗)엔 보통 사람들의 접근을 금하려 높은 나무에 기러기 조각을 얹은 솟대로 표시를 했다. 지금 성황당에 기원을 담듯 소원을 빌며 지리산 자락의 돌로 솟대를 쌓아 옛 소도를 복원하고 있다. 3,333개의 솟대를 쌓아 성전을 이루고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문화를 되찾아 홍익인간 세계를 이루자며 무예와 가,무,악을 수련하는 이들의 터전이다.  

위치는 청학동 마을 바로 옆에 있지만 들어가는 데에는 약간의 절차가 필요하다. 우선 산길을 3백여미터 오르면 천하통일대장군과 민주회복여장군, 장승이 서 있는 곳에 "징을 세번 치고 기다리세요"란 팻말이 서 있다. 잠깐 기다리면 수도자가 한사람 나와 설명과 안내를  한다. 영어가 새겨진 모자는 벗어야 하고, 도복을 입어야 한다. 몇 발자국 옮기면 단군을 모신 전각이 나온다.  "배달민족 후예라 생각하시면 이곳에 경의를 표해 달라"는 정중한 요청을 받아들여 차례로 줄 서 절을 하고 환웅을 모신 천궁에도 절을 하고 나면 자유로운 관람이 허락된다.  
이곳에서는 일년에 한번 개천대체(열린하늘 큰마당)가 열리는데, 이때 많은 방문객들의 자유로운 방문을 허락한다.

주요 행사
o 전야제(10월 2일 오후) - 놀이 한마당
o 개천대제(10월 3일 오전 10시)
1. 천제 2. 삼성궁 전통무예 시연 3. 학산 전통 문화예술원 공연  4. 대쥬신제국사 전시 5. 삼족오 도조 전시회
 
  새창으로 등산지도보기
  ○ 쌍계사 -   삼신봉 - 청학동 마을(8km, 5시간)   

 
  1)경천묘(문화재자료 제 133호)  ->  청암면 중이리      
2) 목은 이색선생 영정(유형문화재 제 232호) -> "
3)팔영루(문화재자료 제 74호) ->    화개면 운수리      
4)탑리 삼층석탑(유형문화재 제 130호) -> 화개면 탑리
쌍계사내 문화재 다수  
○ 지역특산물 : 산채나물, 신선주, 화개녹차, 섬진강 채첩    
○ 주변관광지
청학동마을(2km), 지리산국립공원, 하동포구공원, 최참판댁, 평사리공원,  화개장터, 쌍계사 차 시배지 등
  도로안내  
1) 서울 - 경부고속도로 - 대전 - 통영간 고속도로 - 서진주IC - 하동 방면 2번 국도를 따라 가다 횡천면 소재지에서 지리산을 향해 24km 정도 올라가면 삼성궁과 청학동 마을이 나온다.  
2) 관주 - 남해고속도로 - 하동, 광양 IC - 19번 국도 - 하동읍내 - 진주 방면 2번 국도를 따라 10km 간 후, 횡천면소재지에서 지리산을 향해 24km 정도 올라가면 삼성궁과 청학동마을이 나온다.  
현지교통 : 하동 시외버스터미널 <-> 삼성궁, 청학동마을까지 하루 5회 운행 (소요시간 1시간)  문의 : 하동터미널  055-883-2663
 
  국립공원 청학동 관리소 055-883-260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