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왕산 주산지

☞국립공원지정명산/山·주왕산 소개

by 산과벗 2007. 7. 20. 11:33

본문

  주산지


   
♣ 주산지 (경북 청송군 부동면 이전리)
청송군 부동면 소재지인 이전리에서 약 3km 지점에 있는 이 저수지는 약 270년 전에 준공된 것이다. 그다지 큰 저수지는 아니지만, 지금까지 아무리 가뭄이 들어도 물이 말라 바닥이 드러난 적이 없다 한다.
주산지는 1720년 8월 조선조 숙종 46년에 착공하여 그 이듬해 10월 경종원년에 준공하였으며 6천여평 남지산 면적에 60가구가 이물을 이용하여 농사를 짓고 있다.
길이 100m, 넓이 50m, 수심 8m 아담한 이 호수가 주왕산 연봉에서 뻗친 울창한 수림으로 둘러싸여 마치 별천지에 온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곳이다.
특히 호수 속에 자생하는 약 150년생 능수버들과 왕버들 30수는 울창한 수림과 함께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으며, 이곳에서부터 계곡을 따라 별바위까지 이르는 등산로도 매우 운치있는 경관을 자랑하고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곳이며 특히 사진가들이 그 풍광을 담으려고 즐겨찾는 곳입니다. 주산지 둑 옆에는 작은 비석이 하나 서있는데 주산지의 축조에 관한 내용이 새겨져 있다. 이 비석에는 축조당시 유공자들의 이름과 공사기간에 관한기록, 그리고 다음과 같은 글귀가 새겨져 있다.

일장저수(一障貯水), 류혜만인(流惠萬人), 불망천추(不忘千秋), 유일편갈(惟一片碣)
(정성으로 둑을 막아 물을 가두어 만인에게 혜택을 베푸니 그뜻을 오래도록 기리기 위해 한조각 돌을 세운다.)

특히 김기덕 감독의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이라는 영화가 촬영되어 많은 이들의 발길이 잦고 현실세계가 아닌듯한 아름다운 '주산지'로서 각광받고 있다. 촬영�트로 쓰였던 물 위에 뜬 절이 연못과 썩 잘 어울렸지만, 세트장은 촬영 직후 철거됐다. 식수로 쓰는 물이 오염될 것을 우려한 일부 주민이 군청에 강력하게 철거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사계절 사진작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곳이기도하다.  

주산지는 봄과 가을이 제철이다. 4월20일에서 5월10일 무렵 새순이 돋을 때 가장 아름답다. 단풍이 절정인 지금도 좋다. 여름엔 농업용수로 쓰느라 물을 다 빼버려 볼품이 없다. 겨울엔 연못이 얼어붙어 나무가 물에 비치는 풍경을 못본다. 하루 중에선 해뜨기 전이 가장 좋다. 요즘은 새벽마다 전국에서 모여든 아마추어 사진작가로 장사진을 이룬다. 주말엔 주차장도 비좁고 사진기를 들이댈 자리도 없을 만큼 붐빈다.

주산지가 자리한 주왕산은 단풍이 아름다운 곳중 하나다. 주방천 골짜기를 따라 기암절벽을 감상하며 내원동마을까지 올라갔다 내려오는 트레킹 코스가 인기있다. 4시간 남짓 거리. 주왕산 주변에 달기약수, 고택체험을 할 수 있는 송소 고택 등이 있다. 주왕산국립공원 관리사무소 (054)873-0014.
  ○ 중앙고속도로 서안동IC를 이용한다. 톨게이트를 빠져나오자마자 우회전해 34번 국도 영덕방향으로 달린다. 안동 시내를 관통해 40분 정도 달리다 진보에서 31번 국도로 갈아타고 청송 방향으로 간다. 청송 읍내를 지나 914번 지방도로를 타고 주왕산 방향으로 달린다. 주왕산국립공원 입구 주왕산 3거리에서 직진하면 상의매표소, 우회전하면 주산지 방향이다.
상의매표소는 주왕산의 대표적인 입구이다. 주방천 계곡, 내원동과 연결된다. 국립공원 입장료 3,200원, 승용차 주차요금 1일 4,000원.

주산지로 가려면 914번 도로 영덕방향으로 6㎞ 정도 달린다. 언덕 2개 넘으면 부동면. 면소재지로 들어가지 말고 직진해 500m 정도 가면 4거리와 주산지 이정표가 나온다. 좌회전해 1.5㎞ 정도 가면 주산지 주차장. 주산지까지 걸어서 15분 정도 걸린다. 주산지는 국립공원에 속해 있지만 별도 입장료·주차료를 받지 않는다. 주왕산국립공원 관리사무소(054)873-0014.  
이곳에서 절곡로 입장하여 주왕산 가메봉으로 올라설수도 있다. 계곡 양편의 절벽이 매우 운치있는 계곡이다.
○ 송소고택(054-873-0234·www.songso.co.kr)은 청송읍에서 10분 거리다. 진보에서 31번 국도 청송 방향으로 가다 청송읍 3㎞ 전 3거리에서 파천초등학교 쪽으로 우회전한다. 덕천교 지나면 송소고택이 있는 덕천마을이 나온다. 이정표가 잘 되어 있어 찾기 쉽다.  
○ 클릭 ■☞ 주산지 지도
 
 
  ○ 클릭 ■☞ 주왕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