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왕산 전체 설명/경북 청송

☞국립공원지정명산/山·주왕산 소개

by 산과벗 2007. 7. 20. 11:36

본문

  경북 청송 주왕산


 
♣ 경북 청송의 주왕산은 설악산, 월출산과 더불어 우리나라 3대 암산(岩山) 중에 하나로 대전사 뒤편의 기암(旗岩)을 비롯하여 병풍바위, 급수대, 학소대, 시루봉 등 바위들이 많이 있다. 천년고찰인 대전사를 비롯한 사찰과 암자들이 있으며 아름다운 계곡(주방계곡, 월외계곡, 절골계곡)이 있다. 폭포(제1,2,3폭포와 달기폭포)가 있고 굴(주왕굴, 무장굴, 연화굴)이 있으며, 주봉(주왕산720m),가메봉(882m),장군봉 등의 산봉우리가 있다. 또한 공원내에 달기약수터가 있고 아름다운 주산저수지(注山池)가 있다.          

주방계곡은 주왕산의 대표적인 계곡으로 주왕산국립공원 탐방객들의 80∼90%가 이 계곡을 찾고 있다. 이 계곡에는 4월 말∼5월 중순경에 수달래(산철쭉)가 피고 수달래가 피는 시기에 맞춰 관할 지자체인 청송군 문화원 주최 수달래 행사가 열린다. 가을에는 단풍이 암벽과 어우러져 매우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한다.

1) 상의매표소 - 대피소 - 제3폭포 - 금은광이 - 월외 2리 -달기 폭포(12.3km, 5시간 30분 소요)
2) 상의매표소 - 백련암 - 월미기 - 금은광이(5.4km,2시간 소요)
3) 대피소 - 후리매기 - 사창동 - 가메봉 - 내원마을 - 대피소 (8.5km, 4시간 소요)
4) 상의매표소 - 대피소 - 칼등고개 - 주봉- 매표소(9.2km,3시간  45분 소요)
5) 절골매표소 - 신술골입구 - 대문다리 - 가메봉 - 대피소-상의 매표소(13.4km, 6시간 40분 소요) 무박등산코스로 추천

[관련기사: 사람과 산]
경상도의 단풍명산 - 주왕산 (기암과 폭포가 멋들어진 으뜸 가족 단풍산행지)

돌산이 병풍처럼 둘러싸여 있어 석병산(石屛山)으로도 불리는 주왕산은 경상북도 청송군, 영덕군에 걸쳐있는 경북의 대표 명산 중 하나이다. 깎아지른 듯한 바위들과 폭포가 어우러져 멋진 광경을 자아내는 주왕산은 단풍의 빛깔이 곱기로 유명하다. 또한 국립공원 중 가장 작은 면적임에도 불구하고 1976년 12번째로 지정된 것만 봐도 주왕산이 얼마나 빼어난 절경을 자랑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특히 많은 등산인들이 즐겨 찾는 상이매표소에서 출발해 주왕암, 시루봉, 1폭포, 2폭포, 3폭포와 금은광이 삼거리, 월미기를 거쳐 매표소로 돌아오는 원점회귀 코스는 10월의 주왕산 단풍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코스다.

상의매표소를 들어서면 천년고찰 대전사 앞마당에 닿는다. 바로 뒤로 주왕산의 명물 기암(旗巖)이 우뚝 솟아 있다. 당나라 때 진나라의 후예 주도(周鍍)라는 사람이 스스로 자신을 후주천왕(後周天王)으로 칭한 뒤, 당나라 도읍지였던 장안으로 쳐들어갔다가 크게 패해 숨어든 곳이 주왕산이라고 한다. 당나라의 요청으로 신라의 마일성 장군이 주왕을 잡으러 나섰다. 이에 주왕이 이 거대한 바위에다 볏짚을 씌어 노적가리처럼 위장하여 사람이 많은 것처럼 보였다. 후에 마 장군은 속은 것을 알고 쳐들어 가 주왕을 물리치고 바위에다 승리의 깃발을 꽂았다고 하여 ‘기암’으로 불렸다고 한다.

이밖에도 대전사는 주왕의 아들 대전(大典)의 이름을 딴 것이며, 이웃해 있는 백련(白蓮)암 또한 딸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라 전한다. 대전사에서 30여분 거리에 있는 주왕암은 주왕의 넋을 기리기 위해 지었다고 한다. 바로 옆에 위치한 주왕굴은 주왕이 마 장군을 피해 숨었다가 최후를 맞이한 곳이다. 무장굴에는 무기를 간직해두었다.

주왕암은 김기덕 감독의 영화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의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이곳에서 5분을 가면 다양한 바위와 수려한 협곡이 어우러진 주왕산의 진면목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에 닿는다. 시루봉, 학소대, 1폭포를 지나 2단 폭포인 제2폭포를 지나쳐 이내 나오는 갈림길에서 약 10분을 가면 제3폭포다. 대전사에서 제3폭포까지는 가족들과 함께 산행할 수 있는 코스로 별 어려움이 없다.

이곳에서 산행을 더하려면 내원동으로 가거나 금은광이 삼거리로 가면된다. 제3폭포에서  금은광이 삼거리까지 1시간 30분 정도 걸리며, 월미기재와 장군봉을 거쳐 상의매표소까지 돌아오는데 약 1시간 30분이면 된다.

○ 주왕산 바로가기 클릭 ■☞ 주왕산
○ 클릭 ■☞ 절골코스
○ 클릭 ■☞ 금은광이
 
 
 
 
 
[이전][목록][다음]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