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풍란 꽃 피우기

☞나의 포토갤러리/나의 일상

by 산과벗 2018. 5. 3. 12:40

본문


풍란 꽃 피우기

풍란은 보통 한 촉일 경우에도 꽃을 피우는데 대신 잎장 수가 최소한 일곱 장 이상은 되어야 꽃을 피웁니다.
보통 1년에 촉 당 잎장이 평균 두 장 정도 나오니까 적어도 3,4년생은 되어야 꽃을 피운다는 소리죠.
그러나 살생번식 (흔히 조직 배양이라 통칭되는 인공 번식법)에 의해 번식된 풍란은
비록 여러 촉에 촉 당 잎장 수가 10장이 넘어도 꽃이 잘 안 피다가
플라스크에서 나온 지 적어도 7,8년 이상 될 때 비로소 꽃을 피우는 것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난가게에서 소엽풍란이라고 해서 너댓 촉 중간 규모의 대주로 팔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 2,3년 정도에 불과하니까
잎장 수는 비록 촉 당 여섯 장 정도씩 되더라도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아직은 임신을 할 수 없는
덩치만 큰 어린애라고 해야 겠죠.
왜냐하면 그런 난들은 대부분 플라스크 (사람으로 말하면 엄마 뱃속)에서 잎장 수가 대여섯 장 정도 나왔다가
밖에 나와서는 그 잎들이 그냥 성장하기만 한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풍란은 겨울잠을 재워도 되고 (겨울잠을 잘 때는 잎이 모조리 쭈글쭈글해졌다가 봄이 되면 다시 펴집니다.)
겨울잠을 재우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풍란은 아열대 식물이기 때문에 겨울잠을 재우지 말고 겨울에도 15 이상을 유지해 주는 게 좋습니다.
저도 아파트 베란다 난실에서 여러 품종의 난을 키우다 보니 부귀란의 겨울잠은 재우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6,7월경에 꽃은 잘 핍니다.

어쨌든 풍란의 꽃이 잘 피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아마 아직 어린 난들이거나
아니면 화아분화를 제대로 못 시키셨거나 둘 중 하나일 공산이 크다고 봅니다.
풍란은 다른 난들보다 꽃 피우기가 더 쉽습니다.
세력만 좋고 평상시 물 관리만 일정하게 해 주셨다면 굳이 화아분화를 하지 않아도 꽃이 잘 핍니다.

풍란의 화아분화 시기는 양력 10월, 11월 중순까지입니다.
다른 난들처럼 그 기간에는 물을 한 달에 두 번, 어떤 분들은 한 달에 한 번만 줌으로써 난을 무척 고생시켜
억지로 꽃눈이 맺히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다른 난들과는 달리 풍란은 두, 세 달 정도 물 한 방울 안 줘도 말라 죽지 않을 만큼 강합니다.
그러니 정 꽃을 보고 싶으시면 10월 초순부터 11월 중순까지 10일 내지 15일에 한 번씩 만 물을 주고
햇빛(유리창이나 비닐을 통해서 들어오는 직사광선)을 흠뻑 쬐어 줘 보십시오.
그러면 아마 겨울을 넘긴 뒤 내년 5월 말경부터 꽃대가 잎과 잎 사이에서 고개를 내밀기 시작해서
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나서 6월 말을 전후해 난실을 달콤한 향으로 가득 채워 줄 겁니다.

그러나 저 같은 경우엔 굳이 화아분화를 하지 않습니다.
평상시 물 관리를 전 건조하게 하는 편이고 차광 같은 것도 하지 않기 때문에 햇빛도 평상시 흠뻑 쬐어 주는 편입니다.
전 분 밑의 수태 동공 속으로 손가락을 집어 넣어봐서
물기가 거의 없이 마른 상태가 될 때 (겨울엔 약 15일, 봄 가을엔 약 8일 ~ 10일, 여름엔 6~ 7일 간격)
수태가 완전히 젖을 때까지 두 세 번 반복해서 흠뻑 줍니다.
그러다 보니 화아분화 같은 걸 하지 않아도 꽃이 잘 핍니다.
다만 세력이 좀 약한 어린 종자목이거나 대주라도 뭔가 환경 적응에 실패한 난은 꽃을 안 피우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간혹 어떤 녀석들은 겨울이나 초봄에 꽃을 피우는 것들도 있으나 정상은 아닙니다.


-모셔온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