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벗꽃산행

계절산행 안내

by 산과벗 2006. 3. 4. 15:08

본문

벚꽃산행

4월은 봄기운이 절정을 이루는 달이다. 4월의 문턱을 넘어서기 바쁘게 제주도와 남해안으로부터 벚꽃이 일시에 피어난다. 4월 중순이면 벚꽃은 전국을 꽃구름으로 뒤덮는다. 그러다 5월로접어들면 산록마다 산벚꽃이 피어나, 초록빛 산허리에 점점이 떠가는 하얀 솜사탕을 수놓는다.

봄을 가장 확실하고도 황홀하게 장식해주는 벚꽃, 매화와 산수유꽃에 뒤이어 피는 벚꽃은 4월초 남녘에서부터 피기 시작해 4월 중순쯤 윗녘으로 퍼진다.

훈풍이 불어 화사한 꽃소식이 남녘부터 전해진다. 모진 겨울의 풍상을 이겨내고 움을 틔운 매화와 붉게 남해안을 물들인 동백의 화려함에 이어 전국을 엷은 분홍색으로 곱게 물들이는 벚꽃시즌이 찾아 온다.

벚꽃의 개화일은 한 개체중 몇송이가 완전히 피었을 때를 말해 꽃이 만개한 시기와는 다르다. 벚꽃은 한번 흐드러지게 피었다 한꺼번에 지는 특성 때문에 만개일을 잘 알고 산행을 떠나는 것이 좋다. 주요 벚꽃산행지와 벚꽃축제를 소개한다.
도심 주변 벚꽃 | 대공원/놀이동산 벚꽃

진해벚꽃 [시루봉, 장복산] 진해 벚꽃사진

 


벚꽃 일번지 진해/남해 굽어보며 "벚꽃 산행"

진해 군항제를 빼놓고 벚꽃놀이를 말할 수는 없다. 해마다 4월이되면 진해 시내는 7만여 그루의 벚나무가 내뿜는 어지러운 꽃향기에 푹 잠긴다.

4월 초순경「진해 군항제」(이충무공 호국정신 선양회)가 열린다. 진해에서 벚꽃이 가장 아름답게 피는 곳은 제황산 공원의 벚꽃동산과 해군 통제부 일원, 장복터널에서 여좌동까지 국도변 양편에 죽 늘어선 벚나무 3,000여 그루도 볼 만하다.

진해행 고속버스나 철도청에서 운행하는 「벚꽃열차」를 이용하면 된다. 「벚꽃열차」 문의는 가까운 역이나 여행사로 하면 된다.

시루봉
시루봉은 지도에는 웅산으로 표기되어 있으나 진해 시내에서 바라보면 산 정상에 우뚝 솟은 웅암(시루바위)이 마치 시루를 얹어 놓은 것 같다하여 시루봉으로 부르고 있다. 진해 벚꽃을 구경한뒤 시루봉에 오른다. 진해시와 남해바다를 함께 볼수 있는 초원을 걷는 듯하는 탁트인 시원한 조망과, 진해시내의 만발한 벚꽃을 내려다 보는 조망 또한 일품이다.

장복산 공원
장복산(582m)은 진해시를 감싸안고 있어 포근한 느낌을 준다. 군항제 기간인 4월 초에는 벚꽃이 장복산 기슭을 온통 뒤덮고 피어나 찾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봄, 가을에는  산불방지를 위하여  등산로가 통제되며 시내보다 2-3일 늦게 개화하는 장복산 공원 일원의 벚꽃을 즐길 수 있다.

지리산 하동-쌍계사 십리 벚꽃길   섬진강 80리 벚꽃

물첩첩 꽃첩첩 ‘피안의 팔십리’/구례∼하동 섬진강 길 

hadong_20030406_74.jpg경남 하동군 화개장터에서 쌍계사에 이르는 약 6㎞ 구간의 "화개 10리 벚꽃길"은 매년 4월 초순이면 벚꽃이 장관을 이루는 곳이다. 수령 60년이 넘은 아름드리 벚나무가 구불구불한 계곡을 따라 활짝 피어있어 천천히 걷거나 차를 몰며 구경하기에 안성맞춤이다.

벚꽃터널이라고 할 정도로 길 양쪽에 늘어선 50년생 벚꽃나무가지들이 하늘을 덮고 있다. 특히 10리 벚꽃길은 젊은 남녀들이 걸으며 백년해로를 기약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서 「혼례길목」으로 불린다.

벚꽃을 구경한 뒤 화개장터에서 소박한 시골장터의 정겨움도 맛볼 수 있다. 또 인근에 박경리씨의 소설 「토지」의 주요 무대인평사리 민속마을도 있어 색다른 정취를 느낄 수 있다.
3월말 경에 벚꽃축제가 열린다.


섬진강 80리 벚꽃
hadong_20030406_07.jpg섬진강 벚꽃길 80리는 수줍은 듯 지리산 자락 뒤에 숨어 있다.섬진강 꽃길따라 80리를 간다.구례에서부터 따라붙은 섬진강은 지리산에서 거친 숨결로 내려온 화개천과 만나 물줄기가 굵어진다.이곳이 바로 화개장터로 불리는 탑리.경남쪽 지리산에서 발원한 물줄기와 호남을 가로지른 물줄기가 만나고,전라도 사람과 경상도 사람이 만나 물건을 흥정하는 곳이다.

화개장터에서 왼쪽길로는 쌍계사까지 10리 벚꽃터널,오른쪽엔 하동까지 이르는 50리 벚꽃길이 열려 있다. 먼저 쌍계사를 향해 거슬러 오르면 절정에 오른 봄빛이 길 양편에서 안개를 뿜어올리듯 뽀얀 속살을 드러내며 우리를 맞는다.연인이 이 길을 함께 걸으면 백년해로할 수 있다던가.

[도로안내]
호남고속도로를 타고가다 전주에서 빠져나간다.전주시가지를 오른쪽에 두고 외곽순환도로를 타면 시내를 지나기보다 빨리 남원으로 가는 17번 국도를 탈 수 있다.전주에서 남원까지는 약 1시간 거리.남원에서 19번 국도를 따라 구례로 방향을 잡고 지리산의 절경을 왼편으로 느끼며 달리면 1시간이 채 지나지 않아 화개장터에 이른다.

화개천 다리를 건너기 전에 왼편으로 접어들어 내를 끼고 오르면 쌍계사에 이를 수 있고 뱀사골로 이어지는 등산로도 있다.오르던 길을 되짚어 내려가면 하동읍내.광양 방향으로 잠시 차를 돌리면 섬진강을 건너기 전 송림숲이 병풍처럼 서 있다.  

마이산과 전주-군산 벚꽃길

말의 귀를 닮은 희귀한 마이산.  봄이면 마이산 남부의 이산묘와 탑사를 잇는 1.5km의 길에 벚꽃이 만발하고 마이산 벛꽂축제가 열린다. 오가는 길에 벚꽃터널인 전주∼군산 47㎞ 도로변의 화사한 벚꽃 터널을 즐길 수 있다.

전군가도(전주-군산간 국도)일대는 전국에서 가장 긴 「벚꽃길」로 유명하다. 전북 전주와 군산 간 1백리 벚꽃길은 왕복 4차선으로 드라이브를 하면서 벚꽃을 감상할 수 있어 드라이브 명소로 이름나 있다.

계룡산 동학사 벚꽃길

유성에서 자동차로 10여분 거리의 박정자마을에서 시작되는 벚꽃길은 1968년 계룡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서 함께 벚나무를 심어형성됐다.

동학사 입구 박정자 삼거리에서 동학사 주차장에 이르는 4㎞구간의 왕벚꽃은 계룡산 동학사의 진입로로 4차선 도로를 따라 수십년된 왕벚꽃나무가 촘촘히 밀집해 있어 일명 벚꽃터널이라 한다.  4월 10일 전후로 만개 한다.

동학사 벚꽃길은 온천욕과 가벼운 등산,고적답사 등을 두루 겸해 감상할 수 있는 곳인데다 자동차드라이브에도 적격이다.

영암 월출산 도갑사

전남 영암읍에서 도갑사 앞길을 지나 영암 독천에 이르는 6㎞의 벚꽃길이다. 20년생 벚나무 2만여 그루가 들어서 있다. 월출산과 영암들녘의 파란 보리밭을 배경으로 흩날리는 벚꽃 이파리의 군무가 볼 만하다.

벚꽃이 만발하는 4월 초순에
왕인문화축제가 펼쳐진다. 벚꽃이 만발한 시골 들녁을 가로질러 가게 되면 영암군 군서면에 왕인박사 유적지가 나온다. 이 일대를 중심으로 치러지는 왕인문화축제에서는 춘향대제 등 다채로운 행사가 선보인다. 진달래와 철쭉꽃, 여름에는 시원한 폭포수와 천황봉에 항상 걸려있는 운해, 가을에는 단풍이 아름답다.묘하게 어우러져 천황사에서 계곡에 이르는 1㎞ 남짓한 초입부부터 동백꽃으로 곱게 단장하고 있다.

 

지리산 구례 화엄사

경남 하동군 하동읍에서 화엄사에 이르는 15㎞ 에 이르는 19번 국도는 환상적인 벚꽃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하다.가로수가 벚꽃나무이기 때문이다. 지리산 화엄사는 신라 진흥왕 5년에 세워졌다. 천년고찰답게 8점의 국보와 보물이 있다. 경내의 각황전은 현존하는 목조건물로는 최대 규모.대웅전 양편의 5층탑은 섬세한 장식과 조형성이 눈길을 끈다.

순창 강천산  희고 맑은 빛 띤 자연생 산벚꽃

전북 순창 강천산의 벚꽃은 자연생 「산벚꽃」으로 꽃이 잘고 빛깔이 희고 맑다. 벚나무는 강천산 입구 강천호 주변을 에워싸고 있으며 등산로 어디에서든 볼 수 있다.

강천계곡 6㎞구간을 지나 정상에 이르면 전망대가 있다. 이곳에서 산 아래 흰빛 벚꽃물결을 감상할 수 있다. 등산로 중간에는 구름다리 현수교가 있다. 순창시내에서 강천산까지는 7㎞거리.  

언양 신불산 작청정  

영남 제일의 벚꽃터널로 꼽히는 곳이다. 울산 언양읍 신불산 입구에서 계곡에 이르는 2㎞구간. 자동차가 진입하지 못하는 작은 오솔길 양옆으로 수령 150년 이상된 벚나무가 터널을 이룬다.

해마다 진해벚꽃보다 5일뒤쯤 만개한다. 벚꽃터널 끝에 작청정이 있다. 정자에 앉아 계곡과 벚꽃 풍경을 감상하기에 좋다. 5㎞거리에 자수정 동굴이 있다.

모악산 금산사

전북 김제군 모악산의 벚꽃길은 금산주차장에서 금산사입구까지 1㎞에 걸쳐 이어진다.모악산 서쪽기슭의 금산사는 전북에서 제일 큰 거찰로 백제 법왕 원년(599)에 창건,국보26호인 미륵전 등 많은 문화재를 부유하고 있다.

덕유산 무주구천동 진입로

전북 무주 나제통문에서 무주구천동으로 들어가는 계곡 옆길 3.5km를 따라 20여년생 벚나무가 줄을 잇는다.그리 굵지는 않지만 좌우가 산에 둘러싸여 주변 경관이 압권이다.

남해 충렬사 /푸른 바다위 흐드러진 왕벚꽃
경남 남해에서는 4월3~5일 「벚꽃축제」가 열린다. 바닷가에 피기 때문에 육지 벚꽃보다 빛깔이 짙고 꽃봉오리가 커서 「왕벚꽃」으로 불린다. 남해대교에서 이락사에 이르는 5㎞구간은 푸른 바다를 끼고 있는 멋진 드라이브 코스. 충렬사 주변에도 왕벚꽃이 가득하다. 사찰여행과 함께 꽃여행지로 그만이다.  

완주 송광사 들머리 벚꽃길
전북 완주군 소양면 송광사 들머리 2㎞의 벚꽃길거리에는 아름들이 벚꽃나무가 터널을 이루고 있다.중순쯤에는 1주일간 벚꽃축제가 열린다.자동차가 많이 다니지 않는 길이어서 벚꽃이 건강한 자태를 보여준다. 송광사 대웅전 금동불상은 나라에 재난이 닥쳐올때마다 땀을 흘린다고 알려져 있다. 근처에 있는 위봉사도 들러볼만하다. 송광사 앞마을은 화심순두부가 유명하고 화심온천도 있다.

'계절산행 안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마산행/안내  (0) 2006.03.06
동백산행  (0) 2006.03.04
철쭉산행  (0) 2006.03.04
진달래 산행  (0) 2006.03.04
단풍명산/억새명산  (0) 2006.01.04

관련글 더보기